강원도 동해안권경자구역 망상지구 특별감사 실시 한다.
강원도 동해안권경자구역 망상지구 특별감사 실시 한다.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8일, 동해시장이 강원도지사에게 특별감사 건의에 따른 수용

동해시는 의혹을 규명하는 감사가 되기를 바라는 입장

 

동해시 망상1지구 범대위에서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망상지구와 관련하여 시민의 자존심마저 묵살당한 강원도의 안일한  행정행태에 분노하고 있다며 개발사업시행자의 지정 과정에서 붉어진 의혹과 경자청이 특정 업체를 지원하는 특혜의혹, 지역의 도시발전과 연계성 없는 허황된 실시계획 등 망상1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있다.
동해시 망상1지구 범대위에서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망상지구와 관련하여 시민의 자존심마저 묵살당한 강원도의 안일한 행정행태에 분노하고 있다며 개발사업시행자의 지정 과정에서 붉어진 의혹과 경자청이 특정 업체를 지원하는 특혜의혹, 지역의 도시발전과 연계성 없는 허황된 실시계획 등 망상1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있다.

 강원도 동해안권경자구역인 동해시 망상지구 특별감사를 실시 한다.

강원도는 23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인 망상제1지구 관련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계획을 동해시에 알려왔다. 이는 지난 11월 18일 강원도청을 방문한 심규언 동해시장이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경자구역 망상 제1지구에 대한 문제를 설명하고 의혹을 규명하는 특별감사를 건의했고, 도지사가 이를 받아들여 특별감사 실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구체적인 감사 일정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도는 지역사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각종 의혹을 조기에 규명해야 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감사계획을 수립해 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해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망상 제1지구의 시행예정자로 선정된 업체가 사업제안서의 내용을 거짓이나 허위로 사실과 다르게 제출해 시행예정자로 선정될 수 있게 했고, 사업제안서를 검토하고 심사하는 과정에서도, 제반 사항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검토했으며, 심사도 공정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 되고 있다. 또한, 망상 제1지구 개발계획은 국가의 정책적 목표를 실행(달성)하는 내용이 아니라 특정기업(시행예정자)의 입장에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립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사업예정자 선정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과정에 대한 의혹은 특별감사로 규명하고, 향후 개발계획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취지에 맞게 강원도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그리고 동해시가 협의하여 계획을 변경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시 관계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결정한 특별감사가 경자구역 망상 제1지구에 대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는 계기 될 것인가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 해소되어, 의혹 해소를 위해 나섰던 시민·사회단체들이 조속히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