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청년리더총연맹, '4th WIC AWARDS' 후보 접수 마감 4월 30일
세계청년리더총연맹, '4th WIC AWARDS' 후보 접수 마감 4월 30일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C AWARDS 조직위원회, ‘제4회 WIC AWARDS 시상식’ 2022년 1월로 연기

접수기간 : 2020년 5월 1일 ~ 2021년 4월 30일

WIC AWARDS 수상자 유예기간(5년)-기밀유지기간(60년)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www.wfple.org)은 지난 2020 년 5월 1일부터 시작된 ‘4th WIC AWARDS (WIC 어워즈) 후보 접수가 오는 4월 30일 마감된다고 밝혔다.

2017년 제정된 'WIC AWARD'은 전 세계 75억 인구를 대상으로 하며 시상부문은세계평화, 인권, 환경, 경제, 과학, 교육, 보건, 사회공헌, 문화 등 총 9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WIC AWARDS 조직위원회, ‘제4회 WIC AWARDS 시상식’ 2022년 1월로 연기

‘제4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행사에 즈음하여 지난 1월 15일(금)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던 일부 행사 중 국제행사인 ‘제4회 WIC AWARDS 시상식’이 오는 2022년 1월로 연기됐다.

WIC AWARDS 조직위원회는 지난해 초부터 발생한 코로나19의 펜데믹으로 참석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일정이 변경되어 이미 서류를 제출한 ‘4th WIC AWARDS (WIC 어워즈)’ 후보의 자격은 유효하다. 또한 지난 2020 년 5월 1일부터 시작된 후보 접수는 그대로 진행되어 오는 4월 30일 마감된다.

WIC AWARDS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

수상자 발표는 각 부문별로 오는 11월에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시상식은 2022년 1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WIC AWARDS (WIC 어워즈) 제정 목적

‘WIC AWARDS (WORLD INNOVATIVE CONTRIBUTION AWARDS, WIC 어워즈)’는 세계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세계인의 표상(表象)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와 세계평화와 인류발전에 공헌한 자를 찾아 그들의 헌신적인 삶을 세계 곳곳에 알리어 정의롭고 건강한 세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이바지함은 물론 이를 통해서 지구촌이 안고 있는 시대적 과제의 해결에 기여하는데 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학교 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분들을 위로하며, 학교폭력으로 방황하는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 그리고 용기를 선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WIC AWARDS 수상자 선정 일반 원칙

WIC AWARDS의 수상자 선정은 특정 국가에 편중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대륙별안배 원칙(Continental Arrangement Principles)을 적용하여 1개 국가에서는 1개 부문의 수상자만 선정될 수 있다. 단, 세계 여러 국가에 지부를 둔 비정부 국제기구인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또한 각 부문별 수상자는 1인(또는 단체) 이내로 하며, 총 수상자는 9인(또는 단체) 이내(단, 각 부문별 공동수상자는 예외)로 한다.

WIC AWARDS 수상자 유예기간(5년) 및 기밀유지기간(60년)

수상자 선정 이후에도 5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국제사회의 물의 등으로 본 상이 추구하는 가치를 손상시킨 자는 수상자에서 제외한다. 특히 WIC AWARDS는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기밀유지 기간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추천인, 추천받은 사람, 심사한 사람 등 WIC AWARDS와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60년 동안 비공개로 봉인하도록 규정돼 있다.

WIC AWARDS 부문별 특징

1. 세계평화부문의 WIC 세계평화상 (WIC AWARDS in World Peace)

세계평화부문의 'WIC 세계평화상 (WIC AWARDS in World Peace)'은 인류의 평화와 화합, 공동번영을 위해 공헌한 사람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오늘날 세계는 이념갈등, 전쟁과 정치문제, 인종과 종교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 간, 또는 국가 내부에서 무수한 대립이 일어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강자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실현하기보다 인간 중심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열정을 받친 사람 등 세계평화를 위해 공헌한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2. 세계인권부문의 WIC 인권상 (WIC AWARDS in Human Rights)

세계인권부문의 'WIC 인권상 (WIC AWARDS in Human Rights)'은 아동문제, 인종문제, 여성문제, 난민문제, 장애인 문제, 노동문제 등 인권 개선이 필요한 곳에서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오랜 관습으로 인한 남녀차별로 상처받는 이가 없는 세상, 가난과 질병으로 인해 어린 아이가 생활전선에 이어 전쟁터까지 나가지 않아도 되는 세상, 신분제도에 묶여 노동이 착취되고 외모와 피부색으로 차별 받지 않는 평등한 세상을 꿈꾸는 등 인류의 권리신장과 보편적인 자유를 위해 헌신한 사람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3. 세계환경부문의 WIC 환경상 (WIC AWARD in Environment)

세계환경부문의 'WIC 환경상 (WIC AWARD in Environment)'은 인류 환경의 보존가치를 확산시키고 정화운동에 앞장서는 등 자연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일조한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미세먼지•매연•화학물질로 인한 토양과 대기오염, 미세플라스틱을 포함한 각종 쓰레기 및 원전수 누출로 인한 해양오염 등 인간이 풍족히 누리면서 다가온 환경의 역습을 모두에게 상기시키는 파수꾼, 자연의 원형보존과 회복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기여한 사람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4. 세계경제부문의 WIC 경제상 (WIC AWARD in Economic)

세계경제부문의 'WIC 경제상 (WIC AWARD in Economic)'은 많은 이들의 상생을 도모하고 고루 발전하는데 기여하는 등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일조한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고용시장의 안정적인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자, 로봇 및 바이오산업을 포함한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이와 맞물린 경제개발 분야의 혁신적 실천, 세계경제 위기에 대처하는 전략 수립 및 경제학 분야에 큰 업적을 남긴 자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5. 세계과학부문의 WIC 과학상 (WIC AWARD in Science)

세계과학부문의 'WIC 과학상 (WIC AWARD in Science)'은 인류를 위한 과학 분야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응용기반이 구축되도록 디딤돌을 놓는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꾸준히 관련 분야에서 공헌해온 이를 위해 마련한 상이다.

인간의 생명연장 및 인류복지 도모의 생명과학, 인간 사회의 정치, 종교, 법, 예술, 윤리 분야의 경험 등이 총망라 집적된 사회과학, 자연의 합법칙성을 연구하여 인류에 도움이 되는 이론토대를 마련하는 자연과학 등 이타적인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데 공헌 사람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6. 세계교육부문의 WIC 교육상 (WIC AWARD in Education)

세계교육부문의 'WIC 교육상 (WIC AWARD in Education)'은 시대에 맞는 교육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창안해 내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생활전반에 필요한 기술연구 및 기능실현을 위한 교육시스템 마련, 남녀노소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참여기회 확대 등 교육의 이타적 가치 확산에 기여한 자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7. 세계보건부문의 WIC 보건상 (WIC AWARD in Health Care)

세계보건부문의 'WIC 보건상 (WIC AWARD in Health Care)'은 건강한 사회를 위해 보편적인 의료서비스가 강화되도록 공공의료 및 사회복지 시스템 마련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는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건강한 사회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에 많은 애정을 쏟고 묵묵히 봉사활동을 펼친 자, 궁극적으로 질병과 고통 때문에 소외되는 이가 없도록 양지와 음지를 오가며 인류의 행복을 키우도록 노력한 사람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8. 세계사회공헌부문의 WIC 사회공헌상 (WIC AWARD in Social Contribution)

세계사회공헌부문의 'WIC 사회공헌상 (WIC AWARD in Social Contribution)'은 국가간 또는 국가 내에서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고, 공생의 기반을 구축해나가는데 헌신하는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아이와 여성, 노인 등 사회적 약자나 배려가 필요한 장애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오늘과 내일의 발판을 놓는데 이바지한 사람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9. 세계문화부문의 WIC 문화상 (WIC AWARD in Culture)

세계문화부문의 'WIC 문화상 (WIC AWARD in Culture)'은 인간이 계발한 다양한 정신적 양식으로 행복을 만들어가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 이상을 실현하도록 꾸준히 방법을 모색하는 등 인류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춤과 음악, 미술, 영상, 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 범주에서 교류를 위한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참여와 경험을 독려하면서 인류의 반목 해소 및 대통합에 기여한 사람 등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WIC AWARDS 역대 수상자

WIC AWARDS 역대 수상자에는 중국 알리바바 마원 회장, 영국 스티븐 호킹 박사(스티븐 호킹 박사는 생존시에 수상자로 선정됨), 오스트리아 페터 한트케 (페트 한트케씨는 WIC AWARDS ‘WIC 문학상’을 수상하고 그 이후에 노벨문학상 수상)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대한민국에서는 최초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WIC AWARDS를 수상했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WIC AWARDS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위해 후원은 일체 받지 않음

WIC AWARDS는 심사규정에 따라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후원은 일체 받지 않는다.

WIC AWARDS 주최 및 주관

WIC AWARDS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이 주최하며,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WIC AWARDS 조직위원회가 공동 주관한다.

한편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은 지난 2007년 1월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구. 국제청소년연구소, 초대 대표 이산하<李山河>)'을 모태로 한 정치적 중립기구로써,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 및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함은 물론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본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 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부설 연구기관으로는 국제청소년연구원, 세계여성연구원, 국제정책연구원, 세계경제정책연구원, 세계보건연구원, 세계과학기술연구원, 미디어정책연구원, 세계환경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등이 있다.

세계언론협회(WPA) 부설 기구: WPC, FOPAH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부설 언론기관으로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를 두고 있다. 또한 세계언론협회에는 정치적 중립 기구로써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다국적기자단'인 '세계연맹기자단(WPC, WFPL PRESS CORPS)'과 '300여 단체들의 연합체인 기회공정실천연대’(FOPAH : Fairness of Opportunity & Fairness of the Process Action Headquarters)가 있다.

기회공정실천연대(FOPAH)

FOFAH : Fairness of Opportunity & Fairness of the Process Action Headquarters

기회공정실천연대(FOPAH)는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에 소속된 정치적 중립의 비영리기구인 공공선(公共善)과 공익 추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300여 단체들의 연합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로써 인간의 본성을 병들게 하고 우리의 공동체를 위험에 처하게 하며 국민과 국가에 해를 끼치는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편파적 언론정책'을 추방하여,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왜곡되지 않고 진실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건강한 언론생태환경 구축에 기여함은 물론 소수만이 누리는 잘못된 공정’ 그리고 ‘공익적 문제' 등 우리 사회의 각종 병폐들을 바로잡아 기회의 공정과 과정의 공정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참된 공정과 공익적 가치'를 지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국제정책연구원(IPI): 정치적 중립의 평가분석전문 비영리 기구

특히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 중 하나인 국제정책연구원(IPI, INTERNATIONAL POLICY INSTITUTE)은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정치적 중립'의 평가분석전문 비영리 기구로서 국가의 정책이나 시책, 국회 입법•의정활동, 공기업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제안 등 서비스 제공과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세계연맹 장학재단 (설립준비 중) : ‘iDREAM장학금’ 운용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장학재단으로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을 두고 'iDREAM 장학금'을 운용한다. 장학재단의 'iDREAM 장학금'은 전국의 소년소녀 가장 등을 비롯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재학 중인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장학금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며 올바른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 특별 인권기구: SVEH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부설기관 이외에도 특별기구로서 '인권기구'를 두고 있으며, 인권기구 내에는 학교폭력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SVEH(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가 있다.

세계총연맹 설립 기념일(매년 1월 11일),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지정 및 선포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 놀면서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세계 모든 국가들이 서로 연대하여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세계 학교폭력 예방 및 추방을 위한 안전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2017년 12월 19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출범식에서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을 제정하여 이를 선포하고 세계총연맹 설립 기념일인 1월 11일을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로 지정하여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들이 더 이상 고통 받거나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매년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세계총연맹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학생과 성인의 공로를 기리고자 ‘대한민국 모범리더상과 SVE특별상’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