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사과 신규 과원 조성 및 경쟁력 제고 사업 추진 중
양구사과 신규 과원 조성 및 경쟁력 제고 사업 추진 중
  • 김승회 기자
  • 승인 2021-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과원 기반 조성 사업과 황금사과 육성 사업

과수 경쟁력 제고 사업과 과수 생력화 및 인프라 확충 사업

양구군은 양구가 자랑하는 명품 농산물인 사과의 경쟁력 제고와 품질 향상, 재배 확대를 위해 신규 과원 조성 사업과 과수 경쟁력 제고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규 과원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는 명품과원 기반 조성 사업과 양구 황금사과 육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명품과원 기반 조성 사업은 과수 재배의 적지가 기후변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북상하고 있어 이에 대응해 신규 과원을 조성함으로써 양구가 사과의 주산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최고품질의 사과 생산을 위한 기술 보급 및 우량품종 육성을 위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양구군은 도비 7900만여 원과 군비 1억8400만여 원, 자부담 1억1300만여 원 등 총 3억7700만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묘목과 지주시설, 관수시설, 배수시설 등을 갖춘 과원을 새로 조성하거나 기존 과원을 확대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6.2㏊의 과원이 새로 조성됐다.

양구 황금사과 육성 사업은 홍로와 부사 품종이 중심인 양구의 사과 산업을 보완할 황금사과(시나노 골드) 품종을 육성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양구군은 군비 9200만 원과 자부담 2300만 원 등 총 1억15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황금사과 품종을 재배하는 과원 조성을 희망하는 재배면적 1650㎡ 이상의 농가에 묘목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