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 큰잔치 개최
2021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 큰잔치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학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 공유

 

강원도교육청은 26일(금) 오전 10시, 강릉 탑스텐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 큰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마을교육활동가들의 실천 이야기 공유로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교육적 가치와 공감대를 확산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너, 나, 그리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온마을학교 활동가, △시·군청 및 교육지원청 행복교육지구 담당자, △학교협동조합 이사장 및 담당 교사, △마을교육과정 연구회 교원,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단(온마을학교연대, 강원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등 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사업 영역별 마을교육활동가 70여명이 참여한다.

1부에서는 ‘너의 이야기가 궁금해, 나의 이야기를 들려줄게’ 활동으로 마을교육활동가 한 명 한 명의 실천 이야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2부에서는 ‘서로를 살리며 스스로 서는 우리’를 주제로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겪는 고민을 나누고 서로에게 배우며 마을교육공동체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향할 가치를 찾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행사는 기존의 마을교육공동체 콘퍼런스의 운영 방식과 다르게 모든 활동가들이 서로에게 ‘사람책’이 되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만들어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

현장 스케치 영상은 추후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TV’ 를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모두의 이야기는 소중하고, 이야기는 새로운 변화를 만드는 힘이 있다”며, “민·관·학이 한자리에 모여 마을교육 실천 이야기를 나누는 이 자리가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내실화 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