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농업기계 임대료 감면·임대사업소 화암분소 신설 추진
정선군, 농업기계 임대료 감면·임대사업소 화암분소 신설 추진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2-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민생경제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가소득 감소에 따른 영농비 절감을 위해 농업기계 임대료 50% 감면과 임대사업소 화암분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당초 지난해 12월 말까지 농업기계 50% 감면을 실시하기로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농가소득 감소는 물론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오는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농업기계 임대료 50% 감면하기로 했다.

지난해 1월 11일부터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50% 감면을 실시한 결과 9개 읍·면 4,657 농가 117백만원을 감면하는 혜택을 받았다.

또한 군에서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농업기계 임대 수요에 대응하고 농작업의 효율적인 지원 및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화암분소를 신설한다.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화암분소는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일원에 총 사업비 20억을 투입해 농업기계 보관창고 신축, 콩 선별장 운영 등 262평 규모의 시설과 농업 경영 다양화에 부응하여 농업기계 트렉터 외 23종 63대 비치 되며, 올해 연말까지 사업을 마무리 하여 ‘23년 2월 중에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군에서는 현재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본소를 비롯한 신동분소, 임계분소 등 3개소에 소형농기계부터 중·대형 부착작업기 등 총 60종 560대의 농업기계를 관내 농업인이며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임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5월 1일부터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대하여 경영부담을 다소 나마 덜어 주고자 고장난 농업기계 수리를 위해 현장 순회 수리교육을 운영하여 신동읍 덕천리 외 43개 마을에 대하여 642대의 농업기계 수리를 지원했다.

군에서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인이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농업기계를 배송하는 농업기계 퀵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업기계 임대 농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 및 농업기계 이용 실습 교육을 진행하는 등 농업인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아울러 농업기술센터에 전기용접 실습장을 마련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용접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농업기계 수리점과 거리가 먼 9개 읍·면 농촌 지역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교관 2명을 배치하여 농업기계 순회 교육 및 수리를 지원하고 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농업인들을 위해서 영농철 임대농업기계를 영농적기에 농가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확대를 위해 화암분소 신설과 자가배송시스템 도입하고 올해 상반기 임대료 감면 추가 시행으로 농가의 이용 효율성을 높이고 경제적인 부담을 해소 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