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수학책임교육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운영
‘2022 수학책임교육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운영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2-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과 선생님의 행복한 수학 수업 지원 위한 마중물”

강원도교육청은 공학도구 활용 및 초등 기초학력지원단의 운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22 수학책임교육지원단’ 역량강화 온・오프라인 연수를 연다.

공학도구 활용 연수는 9일(목)과 16일(목) 오후 7시부터 △지오지브라 교수학습 플랫폼 활용 수업사례, △데스모스 수업자료 만들기 연구회 사례를 줌을 활용한 쌍방향 연수로 진행한다.

25일(토) 대면으로 열리는 초등수학 기초학력 향상 연수는 △수감각 수업사례, △똑똑 수학탐험대 활용 교재 제작사례, △2022 초등수학 기초학력 지원단 방향 협의로 구성한다.

한편, 초・중등 교사 34명으로 구성된 ‘2022 수학책임교육지원단’은 △초등기초학력, △수학클리닉, △공학도구 활용, △전환기 중고연계 수학 자료개발등 4개의 지원단으로 운영되며, 기초학력 향상과 학생 중심 수업 및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한다.

초등기초학력지원단은 수감각 익히기부터 사칙연산으로 이어지는 학생・교사용 자료개발을 통해 학생의 기초 수학 부진이 발견된 원인을 찾아 다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9월부터 공개되는 AI 초등수학 지원시스템 3~4학년 ‘똑똑! 수학탐험대’가 학교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가이드북도 개발 예정이다.

공학도구 활용지원단과 전환기 중고연계 수학자료개발 지원단은 수학 공학 도구 수업 활용 자료와 2021년에 개발한 ‘사다리수학’의 보완 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수학 정의적 영역에서 심리 상담 및 학습 안내를 하는 수학클리닉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어 수학클리닉지원단에 참여했다는 한 교사는 “수학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던 학생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며, “같은 생각을 가진 교사와 함께 고민하고, 자료를 개발하는 지원단의 역할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이미 보급된 모두를 위한 분수, 전환기 연계형 사다리 수학 등 수학책임교육 보조교재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지원단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수학책임교육지원단이 기초학력 향상 및 학생중심 수업 지원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