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블루파워 4월 시험가동 7번국도 석탄차량 운행에 인근 동해시도 민감
삼척시 블루파워 4월 시험가동 7번국도 석탄차량 운행에 인근 동해시도 민감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파워 석탄 육상운송 계획을 포기하고 삼척석탄화력 건설 즉각 중단 촉구 -

삼척시와 시의회는 삼척시민의 생명권과 재산권을 위협하는 블루파워의 석탄 육상운송 공개적 거부해야 -

이철규 국회의원는 삼척석탄화력 철회 근거법인 탈석탄법 통과에 앞장서야 -

삼척블루파워는 맹방해변 침식 등으로 삼척석탄화력발전소 항만공사가 늦어지자 발전 연료인 석탄을 트럭으로 동해시 동해항에서 삼척아파트 밀집지역인 7번 국도를 통과하여 육상 이 동시 킨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논란이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의 설비용량은 1.05GW 2기로, 총 2.1GW(2,1000MW)이며 하루 태우는 석탄량은 1만 7천 톤으로 25톤 트럭 680대의 분량이다. 이는 하루 24시간을 밤낮없이 대략 2분에 트럭 한 대 꼴로 수송해야 하는 막대한 양이다.

블루파워 공 지되로 4월부터 1호기가 시험가동에 들어간다면 절반인 8천5백 톤 즉, 25톤 트럭으로 340대 분량이다.

이에 따라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연대,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는 3일 오전 11시 삼척블루파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검은 석탄 가루를 실은 340대 트럭이 삼척주민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와 상권 등을 지나 석탄발전소로 들어가게 됨에 따라 삼척시민들이 트럭에서 날리 는 석탄가루에 그대로 노출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성토하며 삼척블루파워의 석탄 육상수송 계획을 전면 폐기와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덧붙여 삼척블루파워의 석탄 육상수송을 즉각 거부하라고 삼척시와 삼척시의회에 요구했다.

투쟁위는 삼척일성트루엘아파트, 동부아파트, 삼척지웰아파트, e편한세상 삼척교동아파트, 코아루아파트, 석미한아름아파트, 강부2차아파트, 강부3차아파트, 건설 중인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아파트, 유성아파트, 정상주공아파트, 영진아파트를 콕 찍어 거론하며 앞으로 수백 대 트럭이 매일 통과할 것으로 석탄가루가 쌓이는 아파트의 가치 하락과 주민의 건강권은 불 보듯 뻔하다고 직격 했다.

특히 삼척시와 아무 협의 없이 다음 달부터 7번 국도를 통과하여 운행한다는 계획을 몰래 추진한 블루파워를 "자신들의 돈벌이에 평생 노력해서 마련한 삼척시 주거지의 가치하락 등 재산권과 건강권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비난에 수위를 높였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하여 산업부와 블루파워 간 협의 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삼척시와의 어떠한 협의도 없이 진행된 이번 사안에 상당한 불쾌감과 함께 해당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동해시 또한, 동해항으로 유입되는 석탄량 증가와 이를 이용하는 트럭 증가로 인근 북평동 환경오염(미세먼지)과 북평공단 도로 파손등을 심각성을 인지하며 대응책에 몰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