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다 GTX-B 춘천 연장 사업타당성 확보.. 추진 탄력
춘천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다 GTX-B 춘천 연장 사업타당성 확보.. 추진 탄력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성(B/C) ‧ 재무성(PI) 모두 1.0 이상.. 사업타당성 매우 높아

- 서울역, 여의도, 신도림 등 서울 주요도심 통과.. ITX-청춘보다 운행횟수 5배 기대

- 김진태 지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국가철도망 사업 반영 공식 건의

- 김진태 지사,“강원도에서 추진한 SOC 사업 중 역대 최고 수준.. 반드시 성사”
 

 강원도는 「GTX-B 노선 춘천 연장」 사업이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타당성을 확보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강원도 춘천시와 경기도 가평군이 공동 실시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GTX-B 열차가 남양주 마석~춘천 구간을 하루 92회 운행할 경우, 경제성(B/C)은 1.12, 재무성(PI)은 1.33, 모두 1.0 이상으로 나와 사업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 GTX-B(마석~춘천) 사전타당성조사 공동용역/용역비 335백만원/기간 : ‘22.7~’23.6(예정)

《 용어개념 》

* (B/C) 편익의 현재가치 합계를 비용의 현재가치 합계로 나눈 비율로 비용편익비율(B/C)의 값이 1 이상이면 경제성 확보

** (PI) 투자로 미래에 얻을 수 있는 금액의 현재가치를 투자비용의 현재가치로 나눈값 PI값이 1 이상이면 재무성 확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의 춘천 연장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강원도 대표 SOC 공약이자, 민선 8기 김진태 도정의 핵심공약 사업이다.

당초 인천대입구~남양주 마석 구간으로 예정되어 있던 GTX-B 노선의 종점을 마석역에서 춘천역으로 55.7km 연장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 예정이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9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 표정속도 (춘천→마석) 103.78km/h

기존 ITX-청춘 열차보다 춘천역에서 용산역까지 가는 시간이 17분 단축될 뿐 아니라, 서울역, 여의도, 신도림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춘천역에는 GTX-B 열차가 기존 인천~마석 구간과 동일하게 하루 92회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는 평일 하루 18회 밖에 다니지 않는 ITX-청춘 열차에 비해 5배 많은 운행횟수로, ITX-청춘 열차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꼽혔던 최대 1시간 걸리는 긴 배차간격과 예약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마석역에서 춘천역 구간은 기존 경춘선 선로를 공용하는 만큼, 연장에 따른 공사비 증가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15일(월),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강릉시청에서 열린 강원도-국토교통부 지역현안회의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GTX-B 춘천 연장을 국가철도망 사업에 반영할 것을 공식 건의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GTX-B 춘천 연장의 사업 타당성 수치는 강원도에서 추진한 SOC 사업 중 역대 최고 수준”이라고 하며,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