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앱 개발지원에 본격 나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앱 개발지원에 본격 나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강원공공데이터 창업 앱 개발 공모전 수상작 시상 -

 

강원도는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한빛관에서 강원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앱 개발 공모전 시상식 및 강원 공공데이터 포털 2단계 사업 완료 보고회를 맹성규 강원도 경제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1. 28(목) 오후2시30분에 개최한다.

강원도는 2014년부터 가치가 높고, 민간에서 수요가 많은 도와 시군의 공공데이터를 선정해 강원공공데이터 포털(http://data.gwd.go.kr)을 통해 행정, 관광, 복지, 인허가 등 1,763 date set을 개방하고 있다.

이 번 공모전은 개방되는 강원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촉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강원도가 주최하고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협력을 얻어 공동으로 추진하였다.

전국에서 총 102팀(일반 36, 학생 66)이 공모에 참가하였으며, 지난 해 12월에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우수작 15개를 선정하고, 총 2,350만원의 창업지원금을 지원하게 된다.

大賞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레시피를 모티브로 하는 앱 서비스인「내 손안의 로컬푸드 직매장 레시피팜」(안일권)이 선정되어 강원도지사상을 수상하고 창업지원금 5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그 밖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 등을 수상한 우수한 작품은 각각 상응하는 창업지원금이 지원된다.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도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공공데이터를 지속 발굴해 개방을 확대하고, 향후 민간에서 강원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이나 경제적 활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으로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