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정월대보름 행사 풍성
동해시, 정월대보름 행사 풍성
  • 김승회 기자
  • 승인 2016-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밝은 달님 보고 소원성취하세요” 올해 세시민속놀이와 달맞이행사,공연 및 체험행사 등 다채-

동해시는 정월 대보름을 맞아 잊혀져가는 우리의 세시 풍속을 체험하고 주민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2월 21(일) 오후 1시부터 전천둔치 일원에서 “동해에 뜨는 달은 소원 성취 하는 달”이라는 주제로 제17회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사)강원민예총동해지부에서 주관하는 이번 정월 대보름 달맞이 행사는 세시민속놀이와 달맞이 행사, 우리춤 우리소리, 동해북평원님놀이 공연 등으로 추진한다.

또한, 우리 전통 민속놀이 계승을 위해 세시 민속놀이인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놀이, 딱지치기,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 창작 연날리기 등 전통놀이가 진행되며, 소원글쓰기, 가훈써주기, 부럼깨물기, 망우리 돌리기 등의 체험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이날 오후 5시부터 북평원님놀이 보존회에서는 원님놀이 공연이 신명나게 펼쳐져 행사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킬 예정이며 이어지는 촛불 행진과 강강술래 대동놀이, 달집태우기 등은 아련한 옛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보름달이 비치는 전천변과 밤하늘을 아름답고 화려하게 수놓을 대형불꽃 쇼는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최성규 공보문화담당관은 “올 한해 풍년과 발전, 서로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는 이번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지역 주민 간 화합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