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내 손안의 병역정보
(기고) 내 손안의 병역정보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6-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영동병무지청장 김창진

과거의 시간보다 지금의 시간은 훨씬 빨리 간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날아간 듯 기술의 발전은 눈부신 성취를 이뤄 SF영화에서 보던 장면이 어느새 우리 곁에서 일어나고 있는걸 보게 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2016년은 SNS와 모바일 기기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고 우리의 모든 사회생활, 인간관계, 거래, 소비, 생산 활동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지털화 되는 ‘고객의 시대(The Age of the Customer)'다. 다시 말해, 고객 서비스를 위한 사회기술 환경기반이 구축되어 고객과 소통하고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고객과의 소통만큼 좋은 마케팅은 없다. 상호간의 소통을 위한 노력은 곧 신뢰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우리 병무청은 국민에게 병역의무를 부과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기관이므로 국민과의 소통을 통한 신뢰를 얻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2016년이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 올 한해 병무청이 국민에게 다가가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 일들을 돌아보고 다가오는 2017년을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계기로 삼고자 한다.

우리 병무청은 올해부터 징병검사 진행과정을 수검자 부모님들에게 스마트폰과 홈페이지를 통하여 ‘징병검사 과정 실시간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병역의무자 부모님의 관심을 반영한 병역 정보의 맞춤식 서비스로, 스마트폰 앱의 무료알림서비스(SOD*) 기술을 이용하여 징병검사 각 단계별 실시간 진행과정과 판정결과, 남은 예상 소요시간 및 클릭 시 단계별 추가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병역이행의 출발점에서부터 병역이행을 자랑스러워하고 가족이 같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병역문화를 만들기 위한 소통이고 노력이다.

또한 정부기관 최초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나만의 홈페이지’ 서비스를 개발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신청 가능한 민원 확인, 최근에 신청한 민원 결과, 나의 징병검사 사항, 통지서 내용, 전역부대 등을 확인 할 수 있고 나의 병역처분에 따라 이후 병역이행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는 자원구분별 ‘병역이행 안내도’ 등의 다양한 메뉴가 제공된다.

아울러 병역이행사항 안내에 사용하던 ‘SMS서비스’를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로 개선하여 신세대 특성에 맞는 정보알림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예산절감, 홍보효과도 극대화 하였다.

이와 함께, 우리가 온라인을 통해 남기는 흔적들을 결합시킨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여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술을 병무행정에 접목하기 위해 추진 중이며, 의무자가 원하는 맞춤정보를 필요한 때에 가족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병역 맞춤 설계서비스를 더 많은 분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도 병무청은 국민에게 좋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다. 올 한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한 더 편리하고 더 정확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