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대형건축물 건립 관련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추진
속초시, 대형건축물 건립 관련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추진
  • 최영조 기자
  • 승인 2017-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초시가 최근 잇따른 대형건축물 신축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예방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2018 동계올림픽 배후도시 및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확정, 대형 크루즈 취항 등으로 도시개발 기대로 다양한 형태의 주택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대형 건축물 과잉공급에 따른 도시기반시설의 부족,  효율적인 토지이용, 도시경관 향상과 체계적인 건축이 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 할 계획이다. 이에 속초시는 최근 도시환경 변화로 인해 직접적으로 파생될 수 있는 교통․환경․경관․도로․상하수도 등을 비롯해 중․장기적으로 변화에 대비해야 할 과제에 대해 각 부서별 현안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또한 도시지역 내 대형건축물 신축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사업장 주변지역의 조망권·일조권 피해, 환경 피해에 따른 주거생활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 발생에 따른 대책으로 주민설명회와 시장과의 간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소통강화로 민원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현장관리에 더욱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더불어 타 지치단체 사례를 분석해 우리시 실정에 맞는 지구단위계획 수립, 공동위원회 심의 의무화, 일반상업지역 내 용적률 현실적 인 조정, 주차장 설치기준 강화 등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조례개정에 담아 대형건축물 건립으로 인한 주민피해 사전 예방을 위해 조속히 시의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앞으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도모해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