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국내 최초 수출주도형 e-Mobility* 클러스터 조성
횡성군, 국내 최초 수출주도형 e-Mobility* 클러스터 조성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7-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005억원 투자, 우천산업단지내 4만3천평 규모의 e-mobility 생산공장 건립

우천일반산업단지 준공식이 오는 7일 오후 1시에 단지내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준공식에서는 강원도(최문순 도지사)와 횡성군(한규호 군수), 강원연구원(육동한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프랑스와 독일의 기술로 만들어진 미아전기차 인수기업과, 국내외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우천일반산업단지에 유치하는 e-mobility 투자 협약식을 함께 갖기로 했다.

미아전기차를 인수한 SJ테크는 중소기업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일반 전기자동차를 생산·수출하는 기업이 된다. 이를 위해 매그넘사와 공장이전 및 설치, 운영 노하우 전수, 미아자동차 유럽판매와 관련한 협약을 체결한다. 또한 SJ테크는 매그넘사와 2,500대의 미아자동차를 선주문 받는 계약 체결로 안정적인 해외 수출망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는 2016년도중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 5천대의 50%에 해당하는 물량으로 향후 강원도는 전기자동차 수출의 거점지역이 될 전망이다.

한편, 국내․외 투자자들로 부터 대규모 투자유치를 성공한 투자기획사가 퍼스널 모빌리티 생산·수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을 창업하고 횡성우천산업단지에 공장을 건설한다.

퍼스널 모빌리티 창업 기업인 T&E 모터스는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와의 합병 및 국책기관·대학 등의 기술이전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인정받고 해외로부터 대규모 구매계약을 성사시켰다.

일본 GGI그룹과 전동킥보드 및 전기바이크 1만대, 나이지리아와 농업용 모빌리티 3만대, 페루와 핵심부품 수출을 전제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 현지공장 건설과 관련하여 이날 투자 협약을 체결한다. 이외에도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과도 대규모 계약을 협의 중에 있다. 또한, T&E 모터스는 이 사업과 함께 국내 최초로 퍼스널 모빌리티 전용의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단지를 조성하여 퍼스널 모빌리티의 국내 저변확대와 퍼스널 모빌리티 1번지 강원도 구축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e-mobility 산업을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하여 e-Mobility 해외인증지원센터 국책사업 유치, e-Mobility 산업육성을 위한 조례제정, e-Mobility 부품기업 집적, 해수리튬 기술 상용화, e-Mobility와 디지털 헬스케어 융합 프로젝트, 차세대 태양광 충전소 연구개발 및 보급, e-Mobility 쉐어링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