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꿈드림센터에서 성장해요
학교 밖 청소년, 꿈드림센터에서 성장해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의 운영 노하우 공유를 통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역량제고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장정은)은 9월 15일(금),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201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우수프로그램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2016년에 이어 2회를 맞는 본 경진대회에서는 전국 200여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가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복귀, 사회진입, 자기계발 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노하우를 공유하게 된다.

전국 꿈드림센터에서 총 245건의 프로그램을 제출하였으며 1차 심사를 통해 선발된 11개 센터가 경진대회에서 발표를 통해 순위를 가늠했다. 그 결과 경기 부천시 꿈드림센터의 ‘학교 밖 청소년 취업 프로그램 <드림잡>’이 대상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문학감성과 과학상식 함양을 목표로 하는 독서 토론 및 과학 실험실습 프로그램, 농산어촌 세대 간 소통을 위한 어르신 소원 들어드리기 자원봉사 프로그램, 청소년의 식습관 개선과 영양교육을 위한 요리 실습 및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등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참신한 프로그램이 입상했다.

특히 올해는 우수프로그램 발표 외에도 전국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활동 사진 콘테스트와 창의적인 교구재, 홍보물, 청소년들의 자기계발 작품 등의 전시를 통하여 풍성한 볼거리와 서비스 제공방법을 나누는 장이 되었다.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우수프로그램은 현장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홍보 및 사례집 발간을 통해 전국 꿈드림센터에 보급된다.

장정은 이사장은 “전국 곳곳에서 우리 학교 밖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애써주신 흔적이 느껴져 감격스럽다.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의 숨겨진 재능과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