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미래 거장들
강원도 미래 거장들
  • 편집국
  • 승인 2015-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없는 마을 행복할 수 없다! 통폐합 아닌 지원 늘려야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작은학교 희망이야기’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10일, 강릉 신왕초등학교(교장 오승기)를 방문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는 ‘작은학교 희망만들기’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신왕초등학교는 열정적인 교사들의 의지와 지역공동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방과후 진로·적성 교육활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 2013년 23명이었던 학생수가 현재 46명으로 증가하는 등 찾아오는 작은 학교의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

민병희 교육감은 전교생이 참여하는 신왕 챔버오케스트라 공연 관람에 앞서 학생들과 함께 악기 연습을 하며, “미래의 꿈과 상상력을 위해 작은 학교가 즐거운 놀이터가 될 것”이라고 격려하고, “정부의 작은 학교 통폐합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연곡면 영농법인 황진구 마을대표는 “농산어촌 지역 작은 학교는 마을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학교 없는 마을은 행복할 수 없으며 작은 학교 통폐합 대신에 ‘작은학교 희망만들기’처럼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3년 대비 현재까지 전체 초등학생 수가 5.9% 감소하는 상황에서 도교육청이 진행하는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모델학교 초등학생 수는 오히려 9.8% 증가하였으며, 학생, 학부모, 교원의 만족도도 일반학교(83.56점) 대비 3.31점(86.87점) 높게 나타나, 공교육의 본질을 작은 학교에서 찾고자하는 교육공동체의 확고한 의지가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믿고보는 뉴스 엔사이드& 김아영기자

<저작권자ⓝ '엔사이드ATN뉴스'gw@atn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