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동해항 주변 지역, 환경피해 주민 집단 이주 필요성 제기
동해시 동해항 주변 지역, 환경피해 주민 집단 이주 필요성 제기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동해인경제연합회는 26일 동해항 주변 지역 환경피해 주민 집단 이주를 청원하고나섰다.

동해항은 지난 1975년이후 정부의 북평산업기지 정책 추진 실패와 처음에 게획없던 국가안보를위한 제1함대의 기지의 군항 개발로인하여 기형적인 개발이 진행되어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와 심각한 환경 공해문제로 지역의 인구는 급감하고 고령화 되어 79년 동해항 개항 당시 송정동의 항만 주면지역인 구 송정리 지역은 인구 12,000여명에서 2월 현재 2,787명으로 급감하고 패가가 즐비한 실정이다.

또한, 시멘트, 석회석, 망간, 유연탄, 석고등 벌크 화물을 주로 취급하다보니 비산먼지, 중금속 토양오염, 대형 운전 차량, 공장 가동으로 소음,진동 공해를 일으키고있고 90년대 중반 동해항 2단계 확장 공사로 굴입식으로 내륙으로 수백m 더항만이 들어와 규모가 더 커저서 환경피해는 더욱 심각해졌다.이에 송정동 특히 주변의 구. 송정리 지역 주민들은 동해항 인접도로하나 거리를 띄우고 40년 동안 환경공해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 심한 고통을 겪으면서 살아왔다.

환경부는 지난 2015년 동해항 주변지역 환경성 질환 발생 또는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 피해 지역으로 조사한 결과 대기중의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망간농도다 높게 나왔고 혈중 납농도 및 망간 농도가 주민의 인체 노출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해항은 개항한 이후 40여년 동안 2단계 확장공사를 통하여 국가 건설을 위한 시멘트, 석회석, 유연탄 물류의 중추항으로서의 역활과 환동해안 권 물류 및 북방 교역의 관문의 역활을 해오고있다.

동해항은 국가관리항으로 지정되어 국가의 관리하에 운영되고있으며 2016년도에 처리 물동량은 32,253천 톤으로 전국 무역항 31개항 중 8위로 시멘트, 석회석, 유연탄등 벌크 화물이 96%를 차지하고 있는등 해마다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있다.

이에 동경련은 현재  공사중인 동해선 철도와 경강선등 철도의 확장과 동해항 3단계 확장공사가 2021년 완공되면 묵호항 벌크화물이 신항으로 이동하고 인천항의 분진 피해에 따른 석탄부두도 동해항으로 이전 게획도 논의 중 이라고 알고있다며 수도권, 중부권 물동량이 동해항으로 급증하게 되면 항만의 기능은 더 확장되어 국가산업항으로서 기능과 북방물류 중심항은 물론 국제복합물류단지늬 역활을 기대하고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항만주변 배후단자의 필요성이대두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해항은 다른 항에서 받지 못하는 "분진 공해 화물"들이 벌크상태로 취급되면서 지속적인 공해로 인한 송정동 주민들의 생존권 위협을 정부는 방관해서는 안될것이라고 성토와 함께 동해항이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대북방 물류산업 전지기지 역활을 다하기위해서는 우선 송정동의 항만 주변지역 주민들의 집단 이주를 통한 항만배후단지 조성이 이루어져야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