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주민 취업의 기회는 폐광지역의 권리
폐광지역 주민 취업의 기회는 폐광지역의 권리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선별적 구제 요구-

정선군번영연합회는 4일(월) 성명서를 통해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선별적 구제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강원랜드 채용 비리가 불거진 후 안정적인 삶을 도모하던 폐광지역의 여론은 갈기갈기 찢어져서 민심마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기에 성명을 통해 지역의 안정을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하루아침에 직장에서 떨려 난 폐광지역 자녀들인 면직자들은 갓 취업한 신입사원이 아니며 수년째 성실히 근무하며 미래를 꿈꾸면서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빚을 낸 사원, 결혼하여 자녀를 둔 사원, 부모를 모시는 효자 사원, 신혼의 꿈을 준비하는 사원 등 듣고 지나치기에는 형편이 눈물겨운 사원들이 대다수로 폐광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많은 취업의 기회는 폐특법에 따른 폐광지역의 권리라는 주장과 함께 채용 비리 자체는 용서받을 수도 용서할 수 없으나 사안의 경중을 가려 선별적인 구제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합회는 수년째 성실히 근무하며 미래에 대해 꿈을 이루려던 이 젊은이들을 채용 비리 그물로 일괄 걸러내는 가혹한 처사는 폐광지역 주민으로서 절대로 수용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으로 폐광지역 출신들인 이 젊은이들이 무슨 큰 죄를 저질렀냐고 반문하며 반드시 면직자 중 선별적으로 최대한 구제할 것을 재차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산업부 조사결과 부정합격자 226명의 서류전형. 인·적성 평가 등 점수가 조작된 직원 중 지난달 30일 자로 209명이 채용 취소됐으며 강원랜드 채용 비리와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산업통상자원부를 압수수색과 인사 관련 자료 확보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