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GMES 2018) 개최
제14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GMES 2018)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8-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의료기기 제조기업의 해외시장 수출 활성화 도모

 

지난 2006년 시작해 14회를 맞는 ‘강원의료기기전시회(GMES 2018)’가 오는 9월 6일(목)부터 9월 7일(금)까지 양일간 원주기업도시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이하‘MCC’) 상설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강원도와 원주시가 주최하고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 백종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강원지역본부(이하 KOTRA, 단장 권오석),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조성용)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국내의료기기 제조기업을 비롯한 유관기관 등 총 89개사가 참가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시회에는 강원권 기업 48개사, 강원권 이외 기업 31개사, 일본기업 6개사 등 85개사와 기업 지원 기관 4개사 총 89개사가 119개 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참가 대표 기업으로는 카테터 및 의료용 소모품 제조업체인 ㈜인성메디칼을 비롯해 전동식 의약품 주입펌프 및 범용전기 수술기 제조업체인 대화기기(주), 물리치료기 및 피부미용기기 제조업체인 대양의료기(주), 메디컬에스테틱 의료기기 전문기업 ㈜은성글로벌 등 원주권 기업 43개사가 대거 참가한다. 이외에도 포터블 엑스레이 제조업체인 레메디(주), 치과용품 제조업체인 ㈜바이오덴 등 강원권 기업 5개사가 해외시장 수출 증대를 목표로 참가한다.

이밖에도 서울, 경기, 대전, 대구 등 강원권 외 기업 31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수출 성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의료기기 국제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한-독 국제협력 포럼을 비롯해 전자파 10m 챔버 착공식,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계 보험등재 컨설팅, 맞춤형 인·허가 컨설팅, 한-일 기술 교류회, 한국산업단지공단 전국 미클(micle) 교류회, 기업-바이어 만찬교류회(GMES 우수 제조사 시상식) 등의 부대행사가 함께 개최된다. 또한, 생활의료기기 특가판매전 등 일반 참관객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펼쳐진다. ‘생활의료기기 특가 판매전’은 9월 6일(목)부터 9월 9일(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우수한 품질의 생활의료기기 200개 품목을 최대 75% 할인된 파격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도시 내 입주한 애플라인드, 네오플램이 동 기간에 창고 大개방 행사를 진행하며, 질 높은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ㅇ 한-독 국제협력 포럼

유럽 독일 지역에 소재한 Fraunhofer 기관과 ‘4차 산업혁명 한-독 의료기기 국제협력 포럼’을 9월 5일(수)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30분까지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메디치 창조 경제홀에서 개최한다. 포럼은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 활성화 및 지원협력 추진방안 등 국제 협력 네트워크 기반 구축을 위해 진행될 예정이다.

ㅇ 전자파 10m 챔버 착공식

전자파 시험은 인허가 단계에서 전자기반의 의료기기라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필수시험으로 2017년부터 순차적으로 新국제규격의 필수요소로 적용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현재까지 타 지역에서 본 시험을 진행하면서 시료 이동의 어려움, 경비 지출 증가 등의 문제가 있어 기업의 니즈를 해소하고자 오는 9월 6일 전자파 10m 챔버 착공식을 개최하고 2019년 상반기에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ㅇ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는 KOTRA 강원지원단의 초청 바이어를 비롯해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초청 바이어, 기업에서 희망하는 초청 바이어 등 미국, 중국, 유럽 및 중동국가 등 51개국 140개사 170여명의 바이어를 초청해 참가기업과 1:1 비즈니스 매칭을 주선할 예정이다.

ㅇ 맞춤형 컨설팅

동 전시회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 원주 혁신도시)에서는 보험등재(치료재료․체외진단) 등에 관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테크노밸리 인허가지원 파트에서는 국가별 인허가 제도(CE, CFDA 등), 품질경영시스템(GMP, ISO 13485:2016(개정판)) 등 인증 취득 또는 유지에 대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1:1 컨설팅을 양일간 진행한다.

ㅇ 한-일 기술교류회

일본 의료산업특구인 공익재단법인 고베 국제의료교류재단과 돗토리현 산업진흥기구와에서 참가하여 관내 의료기기 제조기업과의 기술교류회를 개최한다.본 행사를 통해 한-일 양국의 정밀 기술력을 융합하고 양국의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을 매칭할 예정이다. 

ㅇ한국산업단지공단 미클(micle) 교류회

동 전시회 공동주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조성용)에서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전국 미클 회원사를 대상으로 9월 6일(목) 미클 교류회를 개최한다. 본 교류회 추진을 통해 지원사업 홍보 및 원주의료기기산업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ㅇ 기업-바이어 만찬교류회

9월 6일(목) 기업-바이어 만찬교류회 시 GMES 참가를 통해 수출실적이 높고 강원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제조사 3개사((주)메디아나, 대화기기(주), ㈜지앤더블류)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부상으로 기업 초청 바이어 팸투어 진행 및 재단 공동관 조성 전시회 참가비 1회 지원이 제공된다.

이밖에도 원주시립교향악단(지휘자 김광현)의 오케스트라 팝콘서트와 설아무용단의 부채춤, 장구춤 등 수준 높은 공연을 준비해 만찬교류회 행사의 즐거움을 더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