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내구성, 배터리 안전성은 전 제품 문제없어
전동킥보드 내구성, 배터리 안전성은 전 제품 문제없어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충전시간, 가격 등에서 제품 간 차이 있어

최근 친환경 교통수단의 관심 증가와 근거리 이동의 편리함으로 인해 개인형 이동수단의 하나인 전동킥보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전동킥보드= 주로 전기를 동력(전기모터)으로 하여 1인 사용자가 이용할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며, 전동킥보드 및 전동휠 등이 해당.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동킥보드 6개 브랜드 6종 제품을 대상으로 최고속도, 주행거리, 등판성능, 내구성, 제동성능, 배터리 안전성 등 주요 품질 및 안전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6개 제품 모두 최고속도, 배터리 등 안전에 문제가 없었으며,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에서는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 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주행 최고속도는 전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고, 주행거리, 충전시간에서는 제품 간 차이 있어 구입 시 고려 필요

 (최고속도) 제품별 주행 최고속도는 21km/h ~ 25km/h 수준으로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전동킥보드는 안전을 위해 주행 최고속도를 25km/h로 제한하고 있음.

 (주행거리)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미니모터스(스피드웨이 미니4) 제품이 65km로 6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고, 나인봇(ES2) 제품의 주행거리는 17km로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를 보였다.

* 체중 75kg 사용자가 최고속도로 평지를 주행하는 조건에서 주행시험기로 측정한 거리임.

 (충전시간) 전동킥보드가 작동이 되지 않는 상태까지 배터리를 방전한 후 충전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을 확인한 결과, 약 4시간 ~ 8시간 수준으로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 등판성능, 내구성 등 주요 품질에서 전 제품 이상 없어

 (등판성능) 경사로를 오를 수 있는지 등판성능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인 10도 경사로를 오를 수 있어 이상이 없었다.

 (내구성) 전동킥보드 주요 장치(핸들, 바퀴 등)에 대한 하중시험 및 물에 의한 방수성능, 특정 환경(저온, 고온 등)에 대한 노출 시험에서 전 제품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안전성은 전 제품 기준에 적합

 (제동성능) 주행속도 16km/h에서 브레이크 동작 시 제동거리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5m 이하로 정지하여 안전기준에 적합했고, 미끄러짐 등에 의한 전복은 발생하지 않아 주행안정성에 이상이 없었다.

 (전기적 안전성) 절연미흡에 의한 전기누설 및 배터리 등에 대한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배터리 과충전, 충격, 진동 등에 의한 발화·폭발 등이 발생하는지 시험

☐ 무게, 보유기능 등에서 제품 간 차이 있고, 일부 제품 표시사항 부적합해 개선 필요

 (무게·보유기능) 무게는 샤오미(M365), 나인봇(ES2) 제품이 12.3kg으로 가장 가벼웠고, 미니모터스(스피드웨이 미니4) 제품이 16.6kg으로 가장 무거웠으며, 주행 및 사용편의 관련 보유기능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 정속주행, 서스펜션, 애플리케이션(App) 연동 등

 (표시사항) 나인봇(ES2) 제품이 안전확인신고번호 등 제품정보를 일부 누락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나인봇 판매업체인 ㈜아이휠의 표시사항 부적합 사항은 관계기관(국가기술표준원)에 통보함. 향후 나인봇(ES2) 제품의 유통을 총괄할 예정인 세그웨이서울(주)는 한국소비자원에 앞으로 제조·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알려옴.

☐ 전동킥보드 주행 안전을 위해 사용 시 주의 필요

 (주의사항)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행 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평탄하지 않거나 젖은 노면이 있는 곳은 피해서 주행해야 하며, 브레이크 등의 주요 장치는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동킥보드 사용 시 주의사항>

□ 주행 전 사용설명서를 읽고,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하며, 브레이크 작동상태 및 각종 레버의 고정여부를 확인하고 주행한다.

□ 주행 시 안전모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한다.

□ 전동킥보드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차도 주행 및 운전면허가 필요하므로 이를 준수하여 안전하게 주행한다.

□ 젖은 노면 등 미끄러짐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행을 하지 않는다.

□ 눈, 비가 올 때에는 가급적 주행을 하지 말아야 하며, 주행 중 비가 올 경우에는 주행을 멈추고 실내로 이동한다.

□ 과도한 경사로에 대한 주행은 피해야 하며,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저속으로 안전하게 주행한다.

□ 급출발, 급제동은 피해야 하며, 주행 시 장애물(턱, 구덩이 등)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주행한다.

□ 사용상의 안전을 위해 전동킥보드를 임의로 분해하거나 개조하지 말아야 한다.

□ 가급적 주간에만 사용하며, 부득이 야간 주행을 할 경우 라이트를 켜고 저속으로 주행한다.

<배터리 사용 및 보관 시 주의사항>

□ 배터리 충전 시에는 반드시 전용 충전기를 사용한다.

□ 배터리는 고온에 노출되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분리하여 과충전이 되지 않게 한다.

□ 충전기 및 배터리를 임의로 분해하거나 개조하지 않는다.

□ 배터리를 본체에서 분리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 배터리의 수명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충전하여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