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소방서, 금주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불시 단속
횡성소방서, 금주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불시 단속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8-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IC 등 주요 도로에서 이동탱크저장소 대상 불시에 실시
스마트폰 앱 활용해 현장에서 운송자 자격 여부 현지 확인 가능해 검사 실효성 확보

 

횡성소방서는 금주 횡성 관내 주요 도로에서 이동탱크저장소 및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 적재 차량에 대하여 시설 기준 준수 여부 확인 등 불시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불시단속은 고속도로 IC 입구나 위험물 이동탱크 차량 통행이 많은 장소에서 불시 가두 검사로 진행되며, 주요 검사항목으로는 ▲ 위험물 운송자 자격취득 확인 ▲ 위험물 운송자 실무교육 이수 여부 ▲ 위험물 정적 적재여부 ▲ 지정수량 이상 위험물 운반차량 운반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 단속한다.

더불어, 이번 불시검사에서는 위험물 수납용기를 지정수량 이상으로 위험물을 적재한 차량에 대해서도 단속해 ▲ 위험물 운반용기가 전락·낙하 또는 파손되지 않도록 조치 여부 ▲ 대형운반용기를 적재한 경우, 대형운반 용기의 시험 실시 여부 ▲ 기타 운반에 관한 기준 준수 여부 등도 병행해서 확인해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위험물 관련 차량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횡성소방서에서는 이번 검사를 위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위험물 운송자의 자격 적정 여부를 가두검사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불시단속 담당자인 윤석윤 소방장은 “이번 불시단속을 통해 위험물 운송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련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조치 등을 통해 사고 예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