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 제천~삼척간 고속도로 조기 착공 국민 염원 국회 전달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 제천~삼척간 고속도로 조기 착공 국민 염원 국회 전달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 촉구를 위해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의장 최명서 영월군수와 심규언 동해시장, 김양호 삼척시장, 천부성 태백부시장, 김병렬 정선부군수, 이경태 제천부시장, 강전권 단양부군수는 2월 18일 국회를 방문하여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건의했다.

제천~삼척간 123.2km 고속도로 개설은 수도권과 낙후된 충북 내륙권, 강원남부권을 연결하는 통로이며, 국토 균형발전 정책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임을 감안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사업으로

국회를 방문한 협의회는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총선 정당 공약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방문에는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 7개 시군에서 지난 1월부터 추진하여 총 718,653명이 동참한 동서고속도로 조기 착공 대국민 서명운동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최명서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의장은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가 조기 착공은 정책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직접 만나서 설득하는 방법이 중요하다”면서 조기 착공 될 수 있도록 국회와 중앙정부 측 인사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는 총연장 250.4km로 1997년 착공하여 2015년 충주~제천 구간개통 후 6년이 지난 현재까지 잔여 구간 착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제천~영월 30.8km 구간이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되어 진행 중일 뿐 영월~삼척 92.3km 구간은 추가 검토 대상으로만 남겨져 있다.

 평택~삼척간 동서고속도로가 완전 개통되면, 강원 남부권 및 충청권 주민들의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물류와 관광산업이 활발해져 각 지역 경제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