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업 연장에 따른 강원도교육청 신학기 개학 준비 종합 대책 (전 문)
휴업 연장에 따른 강원도교육청 신학기 개학 준비 종합 대책 (전 문)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0-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리핑 전문)

먼저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위생 관리를 실천하면서 감염병 예방에 동참하고 계신 도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휴업이 연장됨에 따라 4월 6일 신학기를 시작하기 위한 강원도교육청의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 방침애 대해

 다음 주까지 각급학교에서 안전 조치, 학사일정 조정 등 4월 6일 신학기 시작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휴업 마지막 주에는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준비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안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 기본 방역은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개학 후 학교 자체적으로 매일 소독이 이루어지고 필요하면 특별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마스크는 이미 학교에 비축하고 있는 것 포함하여 학생 1인 당 10개를 확보하기 위한 예산을 수립하고, 계속 현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도 공적 물량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필요하면 면 마스크라도 확보하여 제공하겠습니다.

 교사들에게 수업용 투명 마스크를 일괄 제공하겠습니다.

 손 소독제는 학급당 5개씩 3월 중으로 배부 완료하겠습니다.

200명 이상 학교와 모든 특수학교, 기숙사가 있는 학교에 열화상 카메라를 보급하겠습니다. 대규모 학교에는 추가 보급합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전체 교직원 연수를 학교별로 실시하겠습니다.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는 순회보건교사가 방문하여 연수를 진행합니다.

등교에서 하교시까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간편 매뉴얼을 학교에 보급하여 상황에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유증상자의 일시적 관찰을 위한 별도의 독립 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학생 안전관리와 생활지도를 위해 현재처럼 전화, 소셜미디어 등으로 담임교사와 학생간의 상시 소통 채널을 운영합니다.

코로나19 학교대응 점검 체크리스트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수업일수 포함,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교육부에서 권고한 대로 각 학교는 수업일수를 10일 감축하고, 비례하여 수업시수도 감축하여 운영하기 바랍니다.

 재량휴업일, 행사일정, 평가일정 등을 조정하여 수업시수와 방학 일정을 확보하기 바랍니다.

 평가는 강원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지침에 의거하여 교내 협의를 통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휴업 기간 중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원도교육청이 자체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안내사이트 “헬로스쿨(helloschool.kr)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헬로스쿨은 각 학교 홈페이지에 팝업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급방 운영교사 위한 원격지원단 운영

 온라인 학습에 필요한 기기가 없는 학생은 학교에서 대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3 수험생을 위해 강원진학지원센터에 다양한 자료를 탑재하였습니다. 담임교사와 대입지원관이 상담을 지속하고 수험생을 위해 자체 제작한 주제별 입시특강 동영상을 제공하겠습니다.

 3.25(수) 진학지도교원 대상 진학지도 방안 연수를 유튜브로 생방송하고 이후 영상을 제공하겠습니다.

 교직원 복무에 대해

 재택근무와 출근을 적절히 병행하며 새학기 준비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공무직원 중 방학 중 비근무자는 3월23일부터 출근하며, 대체 업무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긴급 돌봄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긴급 돌봄은 휴업 종료 시까지 운영하겠습니다.

 돌봄 교실에 마스크와 세정제를 제공하고 하루 2회 발열체크를 하겠습니다.

 중식과 간식비를 9,000원으로 올려 지원하고, 수요가 있는 경우 저녁 7시까지 운영하겠습니다.

 추가 돌봄 수요가 있으면 수용하겠습니다.

 신학기 시작 후 급식 안전에 대해

 3.24(화) 급식운영방안 협의회를 개최하여 안전한 급식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첫 1주일간은 간편식 제공을 권장하고 메뉴 예시자료를 학교에 제공하겠습니다.

 당분간 고등학교 석식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시차 급식, 교실 급식 등 급식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기타 몇 가지 사항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염병, 휴업 장기화와 관련하여 심리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겠습니다.

 4월 선거를 앞두고 학생 유권자 대상 선거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단계별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교육문화관(도서관) 휴관 기간 동안 예약대출을 활성화하여 주민과 학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강원도교육청은 철저한 관리로 우리 학생들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새 학기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교직원이 합심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