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폐기물 RFID 종량기 확대 도입
음식물 폐기물 RFID 종량기 확대 도입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1-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월군이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 억제 및 감량과 자원화를 위해 영월읍 내 공동주택에 RFID 종량기를 확대 보급한다.

RFID방식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기는 세대별 RFID인식 태그카드로 종량기를 인식한 후 기계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의 무게를 계량하고 세대별로 수수료를 부과하는 시스템으로 군은 지난 2019년부터 20년까지 영월읍 내에 8대의 RFID기반 음식물 폐기물 종량기를 도입하여 시범운영하였다.

시범운영 결과 음식물쓰레기 배출자부담원칙을 확립하고, 도시미관 개선 및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주민 불편 및 민원이 줄어드는 긍정적인 사업효과를 거두어, RFID 기반 종량기를 확대 설치·도입을 결정하였다.

이에 사업비 55,000천원을 투입하여 현행 칩 수거 방식으로 배출하고 있는 영월읍 100세대 미만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 밀집지역에 RFID 기반 종량기를 20대를 추가로 설치한다.

RFID 종량기 설치를 원하는 마을또는 공동주택은 오는 3월 31일까지 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환경위생과 생활환경팀이나 영월읍사무소 환경팀으로 제출하면 되며 종량기 설치는 세대수가 많고 설치장소의 관리주체가 명확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오는 5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가 점점 많아지고, 개인용기 사용에 따른 주민 불편이 많았으나 RFID 종량기 도입으로 주민불편 감소와 깨끗한 도시미관을 기대하며 향후 점진적으로 설치 지역을 늘려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