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강원 패스포트」성공 안착, 인증 포인트 4월 말 종료
「클린강원 패스포트」성공 안착, 인증 포인트 4월 말 종료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맹점 3만 6천여 개소, 일 평균 인증 17만 건, 개인회원 56만, 연말 4만여 개소 목표

- 5월부터는 신규 이벤트로 방역․경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전자출입명부『클린강원 패스포트』사용 독려를 위해 작년 9월부터 추진하던 인증포인트제를 4월 말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적립한 포인트는 기간 내 양도가 가능하고, 금년 10월 31일까지 강원상품권으로 교환 사용이 가능하며, 5천원 이하 잔여 포인트는 사용방법을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인증포인트 제도란 사용자가 업소나 시설을 방문할 때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사용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으로, 사용자에게는 100점, 해당 업소에는 40점을 지급하는 제도로 사용자는 월 최고 3,000포인트, 업소는 월 최고 20만포인트 획득 가능(1점 = 1원)

8월 인증포인트제 시행 이후 클린강원 패스포트 앱 이용률이 3배로 증가되었고, 도내 18개 시·군에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안착하는데 성공하며, 일평균 인증건수가 15-17만 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 적립된 포인트는 강원상품권으로 바꾸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강원도형 간접 재난지원금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았다. 이는 실제로 모바일 강원상품권 앱 가입을 유도하여 앱 이용자가 약 20만 명 이상 증가되는 가시적인 효과를 보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월 이후에는 인증이벤트(5천 번째, 1만 번째 당첨 포인트 지급 등) 및 각종 이벤트가 수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전자출입명부 기능을 넘어서 관광기능을 담는 앱 고도화 작업도 진행된다.

 먼저, 기존 가맹점을 연계한 할인쿠폰, 지역상품권 등을 활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유명 관광지 및 숨은 관광지 소개 등 지역 특색을 반영한 관광 콘텐츠를 담아낼 예정이며, 향후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은 도내 관광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관광 플랫폼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도내 클린강원패스포트는 36,781개소가 설치되었으며, 누적 이용내역은 1,228만 건을 돌파했다. 강원도는 올해 연말까지 4만여 개소 이상 설치를 예상하고 있다.

이창우 관광마케팅과장은“향후 지속적인 앱 고도화를 통해, 방역시스템을 넘어서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