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중심 민선 7기 화천군 공약 평가 3년째 도내 1위
민생중심 민선 7기 화천군 공약 평가 3년째 도내 1위
  • 김승회 기자
  • 승인 2021-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니페스토 실천본부 2021년 공약이행평가, 화천군 A등급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도내 최상위 평가 획득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민생 공약이행 정진, 상당수 완료
민선7기 화천군이 3년 연속 공약이행평가 도내 최고등급을 받았다. 최문순 화천군수가 농업 현장을 찾아 고령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모습
민선7기 화천군이 3년 연속 공약이행평가 도내 최고등급을 받았다. 최문순 화천군수가 농업 현장을 찾아 고령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모습

민선7기 화천군이 3년째 도내 최상위권의 공약 이행평가 성적표를 받았다.

한국메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지난 1일 ‘2021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실천본부에 따르면 강원도에서는 군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화천군을 비롯해 원주시, 태백시가 A등급으로 선정됐다.

화천군 자체 분석에 따르면 교육, 복지, 농림축산, 지역발전, 지역경제 등 5개 분야, 68개 공약의 이행률은 6월 기준 약 85%에 달한다.

이는 이번 평가에서 집계된 전국 시·군·구 평균 이행 완료율(완료+계속추진) 54.12%, 군단위 지자체 평균 공약이행 완료율 48.97%, 강원도 평균 이행 완료율 51.68%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화천군은 지난해 메니페스토 실천본부 공약이행 평가에서 도내에서 가장 높은 SA등급(군단위 유일)을 획득했으며, 2019년 역시 도내 유일하게 A등급을 받은 바 있다.

화천군은 2019년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도 도내 18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A등급에 포함된 바 있다. 실현가능한 설계도를 바탕으로 꼼꼼한 시공을 진행해 계획된 건축물을 올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화천군의 대표적 공약들 중 상당수는 민생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화천국민문화체육센터, 공공실버주택과 실버복지센터, 사내 수영장, 국가유공자 처우 개선 사업, 상서·간동 종합문화복지센터 건립, 경로당 신설, 농업 보조금 70% 이상 유지, 도내 최대 규모 농기계 임대사업 추진, 대학생 학자지원금 전액 및 거주공간 지원금 지원 등의 사업이 대표적이다.

진행 중인 공약 역시 전국 최초 지자체 종일 돌봄 시스템 구현을 위한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사내 실내체육관 건립, 장애인을 위한 화천문화복지센터 신축 등 민생 중심 사업들이다.

비단 공약이 아니더라도, 민선 7기 화천군은 전국 어느 지자체보다 적극적으로 코로나19 방역과 전 군민 마스크 무상지급, 전국 최고수준의 재난지원금 지급 등 민생 안정에 주력해오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철저한 현장 중심의 공약이행 점검을 통해 군민들의 목소리를 사업에 반영하고 있다”며 “남아있는 공약 사업들도 내실있게 완료해 군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