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 발족
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 발족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 안인석탄화력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6월 10일(목) 오후 1시 30분 강릉시청 (강릉시청 앞)에서 발족식을 가졌다.

범대위는 발족식을 통해 청정강릉을 지켜내고 강릉시민의 뜻과 의지를 모아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을 선언했다.

현재 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는 2,080MW(1,040MW 2기)의 국내 최대 규모의 발전소로 총사업비 5조 6천억 원의 발전사업이다.

세계적인 기후위기와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의해 강릉 안인석탄화력 발전소는 삼척의 석탄화력발전소와 함께 대한민국의 마지막 석탄화력발전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허가 당시 90% 이상의 당해마을 주민의 동의를 얻었지만, 현재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그리고 탄소 배출의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는 환경권과 건강권, 주민 생존권 문제는 물론 이제는 경제적으로도 좌초 산업으로 불리며 전 세계 퇴출 1호 산업이 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은 지역경제 활성화는커녕 오히려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와 건설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과 강릉시민이 늘어나고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지역에서는 단 1W도 사용되지 않고 전량 수도권으로 보내진다.

이에 범대위는 수도권의 전력 공급을 위해 그 피해를 강릉시민이 고스란히 감당해야 할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삼성은 물론 강릉시는 주민과 강릉시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당연한 책임과 직무를 유기하고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주민과 시민의 피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 더는 불법, 부실공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불공정한 인허가도 전면적인 재검토를 통해 바꿔 관광도시, 청정도시인 강릉의 미래를 위해 석탄화력발전소가 아닌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방안에 대한 모색과 과감한 결단도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안인석탄 화력발전소 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의 발촉 이유를 대신했다.

한편, 안인석탄 화력발전소 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는 주민대책위원회, 시도의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강릉시민들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