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 행복도우미 ‘건이강이노인운동’ 운동리더 양성교육
봉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 행복도우미 ‘건이강이노인운동’ 운동리더 양성교육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화군노인복지관(관장 신세환)에서는 경로당 행복도우미사업에서 활동 중인 경로당 행복도우미 10명이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건이강이노인운동’ 운동리더 양성교육을 5월 21일(금)부터 6월 11(금)일까지 4주간 4회기에 걸쳐 실시했다.

‘건이강이노인운동’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작하여 어르신들이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노인운동으로 모든 동작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흥겨운 리듬에 맞춰 무리하지 않고 따라할 만큼만 하도록 권장하는 운동이다. 이번 ‘건이강이노인운동’ 프로그램 전파 및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파견된 강사(마필선 강사)를 통해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10명의 경로당 행복도우미가 운동리더로 양성됐다.

교육내용은 ‘노인낙상예방운동’, ‘치매예방운동’, ‘온 몸 가다듬기’, ‘내 몸 사랑하기’, ‘옆으로 엇갈려 걷기’, ‘노인을 위한 앉아서 하는 운동’등 표준운동프로그램 영상을 통해 배웠다. 그리고 노인운동 프로그램 진행 시 주의사항으로 어르신 개인별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무리가 되지 않도록 진행 할 것을 강조했다.

운동리더로 양성된 경로당 행복도우미들은 코로나로 인해 폐쇄됐던 경로당이 최근 다시 문을 열기 시작하면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할 것에 대해 새롭게 각오를 다졌다.

신세환 관장은 “이번 운동리더교육을 통해 배운 ‘건이강이노인운동’ 프로그램을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잘 전달하여 그 동안의 답답했던 마음과 우울감을 날려버리고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을 되찿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