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촌일손돕기 챌린지’ 큰 호응... 일손가뭄에 ‘단비’
영주시, ‘농촌일손돕기 챌린지’ 큰 호응... 일손가뭄에 ‘단비’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농촌일손부족 심각... 소그룹 단위로 일손부족농가 연결

연인원 814명 참여해 목표대비 163% 초과 달성

경북 영주시는 21일 봄철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2021년 봄철 농촌일손돕기 챌린지’가 목표 대비 163%를 초과 달성하는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농촌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농촌 근로자 유입이 차단됨에 따라 인력을 충원하기 어려운 현실과 봄철 농번기의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 9일부터 ‘2021년 봄철 농촌일손돕기 챌린지’를 추진해 왔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까지 추진하던 관행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일손돕기를 희망하는 기관단체, 자원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5~10명의 소그룹 단위로 조성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돼 농가와 일손돕기 단체 모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시는 올해 농촌일손 돕기 참여인원을 연인원 500명(50개 기관단체)을 목표로 추진한 결과 6월 21일 현재 참여인원이 연인원 814명(연 93개 기관단체)이 지역의 66농가에 일손돕기에 참여해 농가에 큰 힘을 보탰다.

참여단체는 무더운 날씨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과일 솎기, 포도와 애호박 순 유인, 화훼작업, 인삼 딸따기, 양파 및 마늘 수확, 산나물 수확, 약초밭 제초작업 등의 활동을 통해 구슬땀을 흘렸다.

장성욱 농업기술센터소장은 “‘2021년 봄철 농촌일손돕기 챌린지’에 참여해준 많은 기관단체와 회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영주농협의 농촌인력중개센터, 농협중앙회 영주시지부, 영주시자원봉사센터 등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적기에 인력이 지원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