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의 미래를 함께 나누고 더하는 힘, 「강원교육 비전2030」 초안 발표
강원교육의 미래를 함께 나누고 더하는 힘, 「강원교육 비전2030」 초안 발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1-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교육의 미래 상상도, 미래사회의 전망, 강원교육 전략과제 담아”

강원도교육청은 6일(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강원교육의 방향성을 담은「강원교육 비전2030 미리보기」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강원도교육연구원의 기초연구와 교육계 안팎의 의견 수렴, 올 4월 발족된「강원교육 비전2030 추진단」활동 등을 바탕으로「강원교육 비전2030」을 수립해 올 연말 발표할 예정이며, 오늘 발표한 것은 대략의 얼개를 담은 초안에 해당한다.

 「강원교육 비전2030 미리보기」는 강원교육의 미래 상상도와 미래사회의 전망에 기초한 강원교육 전략과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원교육의 미래 상상도는 △시민교육, △고교체제, △마을교육, △임용인사, △작은학교, △학교자치 등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이상적인 학교 모습을 그리는 방식으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강원교육 전략과제로는 △미래형 교육과정․수업․평가, △맞춤형 개별화 교육지원 시스템, △전환기 교육 및 전환학년제, △강원도형 고교학점제, △직업계고 발전 방안 및 지역사회 연계 위탁교육, △행복교육지구 민-관 거버넌스 구축 및 마을교육자치협력센터, △학교자치 지원 시스템, △교원 생애주기별 전문성 지원 시스템, △교육복지 안전망 시스템, △유․초․중·고 캠퍼스형 복합단지 및 통합운영학교 등 10개의 과제를 설정했다.

 도교육청은「강원교육 비전2030 미리보기」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현장과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2021년 연말, 강원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강원교육 비전 2030」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비전의 가장 강력한 힘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한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라며, “강원교육 비전2030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및 도민 등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세심하게 살펴 흔들리지 않고 단단한 모두의「강원교육 비전2030」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