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DMZ 평화의 길”테마여행으로 철책따라 걸어보세요~
“강원 DMZ 평화의 길”테마여행으로 철책따라 걸어보세요~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 20일부터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강원 3개 군 개방 -

 

 11월 20일부터 ‘DMZ 평화의 길’ 7개 테마노선이 개방된다.

 비무장지대 접경지역 10개 시군의 경관적 특색있는 지역을 지자체별 1~2개씩 지정, 예약·안내 및 해설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문체부)

이번 개방은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 방침에 따라 그간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위축된 지역관광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이중 강원도는 2019년 4월부터 철원, 고성 노선을 시범적으로 개방해 관람객 1만4천여 명이 방문할 정도로 국민들의 큰 관심을 받았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운영을 중단했었다.

첫 개방인 화천·양구, 재개방인 고성이 포함되고, 기반시설 보강 중인 인제와, 재두루미 보호를 위한 철원은 제외된다.

화천 테마노선은 수달과 산천어가 남북을 오가고, 산양과 사향노루가 뛰노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양구 테마노선은 오랜기간 출입이 통제되어 1급수 청정지역으로 천연기념물 열목어의 최대 서식지인 ‘두타연’을 관광할 수 있어 DMZ 생태 관광의 최적지로 손꼽힌다.

고성은 바닷가 철책을 따라 걸을 수 있는 A코스와 차량이동으로만 구성된 B코스로 운영되며, 만 7세 이상의 어린이와 어르신도 이용가능하다.

 3개 군 테마노선은 11월 11일부터 온라인 사전 예약을 시작하였으며, 모든 노선은 무료이용 가능하다.

강원도 3개군 개방 테마노선

 

 

노선

주요 구간

화천

(신규)

화천읍배수펌프장 평화의댐안내센터 북진로 양의대습지 (도보 구간, 2km) 오작교

양구

(신규)

금강산가는길안내소 두타연 금강산가는길통문 (도보 구간, 2.7km) 삼대교통문

고성

(재개방)

[A코스] 고성통일전망대 (도보 구간, 2.7km)금강통문 금강산전망대

 

[B코스, 도보 구간 없음] 고성통일전망대 금강산전망대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프로그램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두루누비(https://www.durunubi.kr/)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두루누비’를 통해서도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이번 개방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여행을 위해 백신접종 완료자와 방문일 기준 3일 이내에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이 된 신청자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각 군에서는 마스크 착용 안내, 방역용품 비치, 차량 정기 소독 등을 통해 방문객의 안전을 보장할 계획이다.

박용식 강원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은 “이번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개방으로 생태·평화의 상징인 비무장지대를 관광상품화 함으로써 코로나-19와 군사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의 경기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