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조성 제4차 예비문화도시 선정
문화도시조성 제4차 예비문화도시 선정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1-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행동으로 빛나는 문화충전도시 영월, 영월문화도시 제4차 예비도시 조성계획이 2021.12.2.(목) 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부터 예비도시 지정을 받았다. 영월군은 지난 해 제3차 예비도시 조성계획 심사에서 아쉽게 탈락한 후 2021 제4차 예비도시 지정을 위해 민간주도 문화도시사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 3월에 문화도시 플렛폼 구축을 위해 영월문화도시지원센터를 발족하였고, 지속적인 시민 담론으로 민간주도의 문화 거버넌스를 위해 노력한 결과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모범적인 문화도시조성계획으로 호평을 받았다.

올해 영월문화도시 조성사업은 문화생태계 구축을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시민이 공감하고 즐기는 도시문화 환경조성을 목표로 50여 회의 문화도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느리지만 시민들과 함께 대화하고 학습하고 공감하며 문화도시의 방향을 찾아가는 과정을 밟았다.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진 도시브랜드를 구축을 위한 노력으로 106회의 라운드테이블(919명 참여), 전문가포럼 백문×천답 12회(495명이 참여), 주민주도·청년주도사업 82팀(386명 참여), 군민보고회 4회, 행정지원협의체·중간지원조직운영협의회 9회, 타 기관 연계·협력사업 20개 등 쉼 없이 시민과 함께 달려왔다.

영월은 문화도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역 내 문제 해결을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능동적 해법을 찾는 ‘시민행동의 고장’임을 발견했다. 그리고 지역에 사는 사람의 삶, 영월만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해 ‘사이사이-사람충전, 굽이굽이-활력충전, 구석구석-공간충전’이라는 추구가치를 기반으로 <시민행동으로 빛나는 문화충전도시>를 비전으로 문화도시조성계획서를 작성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특성화 사업의 콘셉트로 설정한 ‘관계의 확장’이다. 인구감소·지역소멸 위기의 문화적 대응방안으로 새로운 인구 개념의 ‘관계인구’와 2023년 1월 본격 시행하는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로 해결방안을 찾은 것이 특징이다.

지역소멸 위기 극복 방법으로 ‘관계인구’를 통해 제2의 영월인 만들기‘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견인제도로 ’고향사랑 기부금‘을 연결한 문화적 접근은 도시정체성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듯 영월은 문화도시 사업이 단절된 사업이 아닌 도시성장을 견인하는 최상위 정책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도 변함없이 다양한 주체의 참여, 협치의 공론장을 마련할 것이며,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조례」 개정을 통해 시민이 가진 문화적 권리를 행사하도록 보장할 것이다

영월군은 ‘제4차 예비 문화도시’ 대상지로 선정돼 2022년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 위해 2021.12.16.(목) 18시부터 공연예술연습센터에서 문화도시 분과위원들이 참여하는 문화도시 군민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