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김인호, 남진근’ 광역자치단체 행정-의정부문 ‘大賞’ 수상
‘양승조, 김인호, 남진근’ 광역자치단체 행정-의정부문 ‘大賞’ 수상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총연맹, 제1회 WFPL 7대지자체혁신평가大賞 최종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

광역자치단체 행정부문, 양승조 충남도지사(86.58) ‘大賞’ 수상

광역자치단체 의정의 의장부문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84.52), 의정의 의원부문 남진근 대전시의회 의원(83.61) ‘大賞’ 수상

WFPL 지자체혁신평가 조직위원회는 지난 2018년 1월 1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 3년 여간 광역자치단체 17개(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와 기초자치단체 226개(75자치시, 82자치군, 69자치구)등 제7회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 최종 심사 결과를 21일 국회에서 공식 발표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회장 이치수, 현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전국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 상임대표)와 유동수 국회의원은 공동으로 주최한 '제5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된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 최종 심사 결과를 2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발표했다. 또한 최종 심사 결과에 따른 ‘제1회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大賞’ 시상식을 개최했다.

◇평가 점수에 따른 ‘최우수상, 특별상, 大賞’

WFPL 지자체혁신평가대상은 평가 점수에 따라 구분된다. 최우수자에게 수여하는 ‘최우수상’은 55점 이상 70점 이하의 평점을 받은 자에게 수여된다. 창의력 우수자에게 수여하는 ‘특별상’은 70점 이상 80점 이하를 받은 자에게 수여된다. 최고평점자에게 수여하는 ‘大賞’은 80점 이상을 받은 자에게 수여된다.

이날 시상식은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GSLGI) 소속 전국243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자문위원 출범식과 전국 700여 단체가 참여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토론회가 끝난 후에 진행됐으며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전 국민과 전 세계 한인들에게 생중계됐다.

◇광역자치단체 행정부문 ‘大賞’에 양승조 충남도지사(평점 86.58) 수상

광역자치단체 17개(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 행정부문을 대상으로 지난 3년여 간 실시한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최고평점인 86.58점을 받았다.

최종 심사 결과에 따른 ‘제1회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大賞’ 시상식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광역자치단체 혁신평가 행정부문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 평점자 1곳(인)만 수여하는 ‘大賞’을 수상했다.

◇광역자치단체 의정의 의장부문 ‘大賞’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84.52), 의정의 의원부문 ‘大賞’에 남진근 대전시의회 의원(83.61) 수상

광역자치단체 17개(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시, 8도, 1특별자치도) 의정부문을 대상으로 지난 3년여 간 실시한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 최종 심사 결과에서 의정의 의장부문에서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84.52, 의정의 의원부문에서 남진근 대전시의회 의원은 83.61을 받았다.

최종 심사 결과에 따른 ‘제1회 WFPL 7대 지자체혁신평가大賞’ 시상식에서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광역자치단체 혁신평가 의정의 의장부문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 평점자 1곳(인)만 수여하는 ‘大賞’을 수상했다. 또한 남진근 대전시의회 의원은 광역자치단체 혁신평가 의정의 의원부문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 평점자 1곳(인)만 수여하는 ‘大賞’을 수상했다.

◇제1회 WFPL 7대지자체혁신평가大賞 대국민 보고회

이날 열린 ‘제1회 WFPL 7대지자체혁신평가大賞’ 최종 결과 발표에서는 대국민 보고회도 함께 마련됐다.

이치수 공동심사평가위원장은 이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다”며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서 전국 243개 지자체들은 과연 어떤 준비와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7회 지방자치단체(장)의 행정역량 검증과 도덕성 검증 및 지방의회(의원)의 의정활동 역량 검증과 도덕성 검증을 포함한 혁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WFPL 지자체혁신평가(WFPL 지자체행정-의정혁신평가)’의 목적은 지자체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불필요한 세금 낭비를 막고, 지역민의 경제적 자립도를 향상시키며,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도록 배려하고, 지자체의 경쟁력 강화로 피폐해 가는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등 지방자치의 페러다임(Paradigm) 전환을 통한 재도약의 길 마련에 헌신한 주역(主役)을 발굴하는데 있다”고 밝혔다.

이치수 공동심사평가위원장은 “특히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지역주민들은 보다 엄격하고 정확하게 평가된 객관적 자료를 통해서 누가 지역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며 “지역주민 및 시민들의 기대치가 높은 만큼 제7회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행정 및 의정평가는 심사 및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후원금이나 찬조금 등 일체의 후원을 받지 않고 진행했다”면서 " 전국의 많은 지역주민들은 앞으로 여러분들의 열정과 헌신을 더욱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이번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혁신평가는 엄격히 진행된 만큼 최종 선정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말하고 “그동안 많은 도움을 주신 전국 300여 연합단체인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와 전국 243개 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자문위원, 그리고 전국WFPL NGO모니터단 관계자,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전국지부 관계자들을 비롯한 세계총연맹 부설 많은 기관들의 노력 덕분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라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세계총연맹 박민근 사무처장(현 한국SNS기자협회 회장 겸 세종대 교수)은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PROJECTS 등의 기획•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로 알려져 있다”면서 “특히 부정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진정성 있는 언론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