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삼영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 학교업무 대전환 공약 발표
강삼영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 학교업무 대전환 공약 발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을 온전히 아이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담임교사 업무 제로 선언 -

 

강삼영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모두를위한교육 대표. 사진)가 ‘담임교사 업무 제로(0)화’를 핵심으로 하는 ‘학교업무 대전환’ 공약을 발표했다.

강 예비후보는 “선생님을 온전히 아이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며 ▲수업과 생활교육 밖의 업무는 전담 인력 지원, ▲담임교사 업무 과제카드 폐지, ▲교육지원청 교사 업무 지원 강화 등의 정책을 제시했다.

특히 교사의 돌봄 업무 부담을 없애기 위해 돌봄전담사에게 모든 업무 권한을 부여하고, 방과후학교 관련 업무는 교육지원청에서 통합 지원하는 방안이 세부 공약에 담겼다.

또한 정보관리·시설관리·에듀버스 등의 업무도 교육지원청에서 통합 지원하고, 대규모 학교는 별도의 인력을 행정실에 충원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이 밖에도 교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체험학습 신청서, 결석계 등 종이서류 폐지, ▲학교폭력 화해 및 분쟁조정 전문가 지원 확대, ▲원거리 겸임교사 최소화를 위한 기간제 교사 지원 등의 세부 정책이 담겼다.

강 예비후보는 “좋은 교육의 전제 조건은 교사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라며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폐지하고 적정 인력을 지원해서 업무 때문에 교육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싹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 예비후보는 이번 ‘학교업무 대전환’을 시작으로 ‘강원교육3.0’이라는 브랜드의 핵심 정책을 일주일에 한 번씩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 ‘강원교육1.0’은 2010년 이전의 경쟁교육, ‘강원교육2.0’은 민병희 교육감의 평등교육, ‘강원교육3.0’은 모든 아이가 특별한 미래교육 시대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