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치매 인지 강화 게이트볼운동교실 운영
양구군, 치매 인지 강화 게이트볼운동교실 운영
  • 김승회 기자
  • 승인 2022-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郡 치매안심센터, 치매 선별검사에 따른 인지 저하자 참가

치매 자가진단검사자에 치매 두뇌건강 꾸러미 무료 지급

춘천성심병원 감별검사 연계, 검진비 전액 지원 등 각종 지원도
 

 

양구군 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는 8일부터 치매 인지 강화 게이트볼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센터는 내방해 치매 선별검사를 실시한 후 인지 저하자로 판단되는 주민을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8회에 걸쳐 치매 인지 강화 게이트볼운동교실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사전·사후평가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하반기에는 이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방침을 가지고 있다.

게이트볼은 전신 근육을 가볍게 사용하는 운동으로, 노년층에 적합한 운동이다.

그리고 게이트볼 경기를 하는데 있어 협동심과 집중력,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지영역의 향상과 근력 증가 등 정신·신체적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센터는 만 60세 이상 노인이 센터나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를 방문해 치매 자가진단검사를 실시하면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색칠놀이, 색연필, 퍼즐 등으로 구성된 2만 원 상당의 치매 두뇌건강 꾸러미를 무료로 지급한다.

또한 센터나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치매 자가진단검사를 실시한 검사자 중에서 인지 저하자로 판단되는 검사자를 대상으로 5~6월경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에서 치매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매주 화요일 센터로 오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료를 통해 치매로 진단할 경우에는 협약병원인 춘천성심병원에서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주고, 검진비도 전액 지원해준다.

이밖에도 춘천성심병원에서 치매로 판정받는 노인에게 조호물품을 지원하고, 센터가 운영하는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과 가족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안내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