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사대부설고등학교 고교학점제 대비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강원사대부설고등학교 고교학점제 대비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2-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교장 김정근)는 11일부터 12일까지 고교학점제 단계별 이행과정에서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은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학교의 자율화 분권화에 발맞추어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적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교과별 융합프로젝트 수업 36개 강좌 △학업 설계를 위한 과목 설명회 △대학생 선배와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 △학급별 자율 탐구 세미나 등 전교생 700명과 교사 64명이 모두 참여하여 협력적 학교 문화를 만들고,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키워주기 위함이다.

지난해에 이어 학교 교육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사들이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고, 진로 결정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였다.

김정근 교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고교학점제를 대비하고 학기별 수업 취약 시기인 2회 고사 후에 교육과정 자율 주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거나 수업 내용을 보충·심화하는 기회로 삼고,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교과 내 혹은 교과 간 융합을 통해 학생들에게 일상적 경험을 넘어서 삶과 연계하여 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