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국방부의 강릉 낙탄사고 축소 ․ 은폐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논평) 국방부의 강릉 낙탄사고 축소 ․ 은폐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2-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 국방위원들은 어제(12일) 현무미사일 낙탄 사고가 발생한 강릉 현장조사를 했습니다.

지난 7일 민주당 국방위 소속 국회의원과 김우영 도당위원장 등이 현장을 찾았지만, 쇠사슬로 문을 걸어 잠그고 출입을 통제했습니다.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광화문광장에 컨테이너를 쌓은 명박산성을 연상케 하는 불통의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합동참모본부는 미사일 탄두가 부대 안 골프장 내에 추락했고, 일부 경미한 대물 피해와 추진제 연소 상황은 있었으나 화재 확산이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등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러나, 현장조사를 통해 군의 안이한 인식과 사건 축소 ․ 은폐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탄두가 떨어진 현장 2~300m에는 병사들의 생활관과 교회 등 시설이 있어 자칫 가늠할 수 없는 최악의 참사가 벌어질 뻔했고, 추진체가 떨어지고 화염이 일어난 장소가 유류저장 시설이라는 것도 처음으로 밝혀냈습니다.

사고발생 후 대통령실과 국가안보실에서는 어떠한 입장도 표명도, 지시사항도 없었습니다.

대통령의 7시간 침묵은 강릉시민에게는 전쟁 공포의 시간이였습니다.

안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의 제1책무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함이 국가 안보의 최후 보루인 국군에까지 만연해서 우려가 큽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사고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히 세워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울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