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C&E 동해공장 "불법매립 의혹" 기자회견 주민 반발로 무산
쌍용C&E 동해공장 "불법매립 의혹" 기자회견 주민 반발로 무산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화동주민센터에서 단체와 주민. 회사측 참여 공청회 제안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에 위치한 쌍용 C&E 동해공장 "염소 더스트 불법 매립 책임자 처벌 및 원상회복 촉구" 기자회견이 해당 지역 주민과 쌍용노조에 강한 반발로 무산됐다.

당초 26일 오전 11시 동해시청 현관 앞에 전국시멘트대책위원회. 동해 사회연대포럼. 동해시 동북아포럼. 시멘트환경삼척대책위원회. 삼척 석탄 반투위. 정의당동해삼척지역위원회. 강릉시민행동. 기후환경연대. 쌍용산업폐기물매립장 영월. 단양 반대대책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다.

이들 단체는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쌍용 C&E가 시멘트 제조 과정에서 배출되는 염소 더스트(먼지)를 적정하게 처리하지 않고 공장 부지 내에 불법 매립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쌍용노조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쓰레기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을 쓰레기 시멘트라 말하는 건 우리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고 반발했다. 덧붙여 아직도 현장 시추 조사 결과도 나오지도 않았는데 기자회견을 통해 사실인양 여론을 호도하려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삼화동 주민 A 씨는 쌍용과 이곳 주민들은 어느 때보다 화합. 상생을 이루고 있으며 투명하게 주민들에게 알리고 확인하는 과정에 어느 곳보다 삼화동을 친환경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오늘 동해시청 앞이 아닌 삼화동주민센터에서 공청회를 갖고 서로에 입장과 사실관계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잘못된 사실이 진실로 잘못 전달될 수 있음을 우려하기에 반대하는 것으로 삼화동 주민과 쌍용은 이들이 주장하는 근거 등을 공정한 공청회 자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보자고 제안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지금 당장이라도 회사의 입장을 전하고 싶지만 공정한 시추 결과를 기다려 보고 이에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 단체의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억지 주장"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앞전 채취한 시추 결과는 빠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면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