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해경, 풍랑특보 기상악화 속 독도 북동방 163km 해상 조난선박 승선원 10명 전원 구조
동해해경, 풍랑특보 기상악화 속 독도 북동방 163km 해상 조난선박 승선원 10명 전원 구조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해양경찰서는 독도 북동방 163km 해상에서 기관고장 및 정전으로 조난선박이 발생해 승선원 10명 전원을 안전하게 구조했다고 18일 밝혔다.

동해해경에 따르면 오늘 새벽 2시 35분께 울릉도 북동방 해상에서 A호(69톤, 통발, 강구선적, 승선원 10명)가 통발 조업 중 기상악화로 인해 해수가 기관실로 유입되어 전기합선(추정)으로 선박 내 기관고장과 정전이 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독도 인근 경비중인 3000톤 함정을 현장으로 급파했다.

동해해경은 사고현장으로 이동 중 동해중부먼마다 풍랑특보로 인해 눈보라와 강한바람으로 A호가 외부 씨앵커(바다에 투하하여 표류를 막는 장치) 작업이 불가, 동쪽으로 표류 중인 것을 확인 했다.

이어 오전 8시 5분께 도착한 해경함정은 A호가 더 이상 침수되고 있지 않고 기상 악화로 단정을 내려 인명구조가 어렵다고 판단해 곧바로 예인준비를 실시했다.

동해해경은 예인 준비작업 중 함미에서(예인작업 공간) 월파 등 기상악화로 예인 준비 작업이 불가해 A호 인근에서 안전관리를 실시하던 중 일시적으로 기상여건이 돼 다시 예인 작업을 하는 등 지속적으로 구조작업을 진행했다.

결국 동해해경은 8시간 동안 예인 구조작업을 실시해 오후 4시 10분부터 울릉도로 예인 구조 중이다.

승선원 10명의 건강상태는 이상 없고 구명조끼를 착용 중이며 해경함정은 실시간 건강 및 안전 상태를 확인 중이다.

A호는 20일 새벽 5시께 울릉 인근 해상에 도착할 예정이다.

동해해경 관계자는 “동해중부 먼바다 풍랑특보 발효로 파도가 높고 눈보라가 많이 불었지만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며 “동절기에는 출항 전 기상청 예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출항 전 철저한 사전점검과 조업 중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