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경제인연합회장 등 경제단체장 및 동해시 관계자, 17일 강원도환동해본부 항의방문
동해경제인연합회장 등 경제단체장 및 동해시 관계자, 17일 강원도환동해본부 항의방문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항만정책, 선택과 집중 필요

동해경제인연합회장 등 경제단체장 및 동해시 관계자는 17일 강원도환동해본부에 항의방문했다.

최근 강릉시는 강릉항의 컨테이너항만 기능을 확대 현재 안인 영동에코발전소의 연료인 우드펫릿 화물을 유치하겠다고한다. 또한 ‘지방관리항인 옥계항을 국가관리항으로 바꿔 컨테이너 등 물동량을 확장해 북방물류의 중심항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릉시는 밝혔다.

이에대해 동해경제인연합회(회장 전억찬)는 16km 인근 국가관리항인 동해·묵호항조차 컨테이너 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고, 동해신항 마저 경제성 부족으로 민간투자가 이뤄지지 못해 부두 완공이 지연되고 있는 마당에 두 항만의 중복투자로 예산 낭비는 물론, 한정적인 컨테이너 물동량과 중복 항로를 지자체 간 나눠먹기는 제 살 깎아먹기로 공멸할 수밖에 없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동해·묵호항은 강원도 항만 물류의 52.6%로 절반 이상의 물동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항인 호산항의 LNG, 석탄을 제외하면 강원도 무역항의 기능을 홀로 감당하고있는 실정이다. 이에 신항 건설을 추진 이제 겨우 호안공사만 마무리되고 1조 이상 추가 투자되어야할 2,000만톤 규모의 7개 선석의 부두공사도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인근 옥계항을 국가관리항으로 지정을 추진 한다는 것은 집중보다는 분산 투자로서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항만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지역이기주의 행정 행태로 강릉시의 구상을 규탄했다.

덧붙여 옥계항은 현실적으로 안인 영동에코발전소 연료 이외 물동량 확보가 쉽지 않을 전망이고, 국가재정 투입 가능성마저 불분명한데도 강원도가‘옥계항이 국가관리항으로 지정되면 지방 재정도 아낄 수 있고, 항만 경쟁력도 올라간다.’는 섣부른 판단은 그동안 강원도에 항만 전담 부서가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강원도는 1개소의 국가관리항과 4개소의 지방관리항이있다. 앞으로 맹방,안인에 2개소의 지방관리항이 건설중이다. 이처럼 강원도의 동해안은 난개발된 항만으로 해변과 엄청난 관광자원의 훼손을 가져왔다.

강원도는 항만정책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금이라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원도 거점항만인 동해·묵호항은 벌크화물은 넘쳐나고있지만 강원도가 절실히 필요한 종합무역항의 기능은 부족하다. 이에 동해항 주변 인프라, 배후단지 등이 먼저 안정적으로 육성하고, 지속적인 컨테이너 화물 유치를 통해 장차 보조금없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며, 보다 광역화된 항만물류산업과 항만물류연계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야만 강원도 항만의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

동해항은 북평국가산단 및 동해안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북평지구가 인근에 있고, 콜드체인 수산물 클러스트의 핵심이되는 공장동이있는 동해자유무역지역이 연계되어있으며, 앞으로 3개월여 남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동해항의 자유무역항 지정도 특별법안에 포함돼 있어 어느 때보다 강원도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함에도, 항만 개발을 단순한 지역 개발이나 정치적 논리로 접근하는 것은 거시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주변 상황과 여건을 무시한 행태로 강원도 항만 물류산업의 공멸과 강원지역안에서의 불균형은 더욱 심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앞서 강원도환동해본부 최성균 본부장은“열악한 강원도의 입장을 봐서 항만은 발전해야 하고, 투자는 어느 항이든 많이 투자 되어야 한다.”는 발언에대해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