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인을 상대로 영리목적 유인, 3,900만원 상당 뜯어 내
지적장애인을 상대로 영리목적 유인, 3,900만원 상당 뜯어 내
  • 김승회 기자
  • 승인 2023-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리목적 유인, 악성사기 피의자 3명 검거, 2명 구속

화천경찰서(서장 허행일)에서는, 인터넷 라이브방송 채팅에서 만난 지적장애인들을 자신들이 사는 경북 포항지역으로 유인해 피해자 6명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하고 대출을 신청하게 하는 수법으로 약 3,900만 원 상당을 편취한 A씨(20대, 남, 포항) 등 3명을 검거, 2명을 구속했다.

피의자들은 지역 선후배 사이로 지난 3월 인터넷 라이브방송 채팅을 통해 지적장애인들에게 접근하여, “국정원, 경찰, 군인을 사칭하며 많은 돈을 벌게 해 주겠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고 도망 나와라.”라며 지적장애인들을 유인하고, 이후 가족과 연락을 하지 못하게 휴대폰 전원을 끄게 한 후 번갈아 가며 감시하고 피해자들 명의로 휴대전화 개통, 소액결제, 대출신청, 고가의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되팔아 현금화하는 등 약 3,900만원 상당의 재산상 이득을 편취한 혐의다.

경찰은, 화천 지역 지적장애인 실종(가출) 신고를 받고 소재 수사 중 범죄피해 사실을 확인했고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하여 피의자를 특정한 뒤 추적수사를 통해 검거하여 추가 피해자들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여죄 수사 중으로 지적장애인을 상대로 인터넷 채팅 등을 통해 돈을 벌게 해 준다거나 집을 나오라고 하거나 하는 등 수법으로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피해 예방을 위해 주변에서 더욱 관심을 갖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