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시멘트 공장주변 대기오염현황 및 지역 주민건강 대책에 대한 논의 및 현황 파악
강원도의회, 시멘트 공장주변 대기오염현황 및 지역 주민건강 대책에 대한 논의 및 현황 파악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권 소재 시멘트 공장 3곳 현장방문

 

강원도의회 “시멘트 공장지역 환경과 주민건강 연구회(회장 김기하 의원)”는 4월 27일(목) 영동권소재 시멘트공장 3곳(한라시멘트,쌍용C&E, 삼표시멘트)을 방문했다.

지난 1월 영월군 소재 공장현장 방문과 같이 영동권 소재공장을 방문하여 공장주변 대기질 조사현황, 순환자원활용 사항등 공장주변 환경오염 실태를 확인하고 주민건강대책에 대하여 논의했다.

지난번 방문한 영월군 시멘트 공장과 이번 방문할 영동지역 시멘트 공장은 바다주변에 위치해있어 지형적 특성 및 여건적으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현장방문을 통해 시멘트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 중 환경 오염물질을 점검하고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두 번째 현장방문인 강원도의회 시멘트 공장지역 환경과 주민건강 연구회는 이번 방문으로 도내의 환경정책 뿐만 아니라 지역별 오염대응 역량도 지속적으로 검토 및 논의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강원도청 관계공무원, 강원대학교 교수, 공장관계자 함께 참석해 공장측에 사전에 요청한 바 있는 공장주변 대기질현황 조사 자료와 순환자원 활용현황등을 토대로 영동권 지역주민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 시간을 가졌다.

김기하 연구회장은 시멘트 공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연구회에서는 이번방문을 통해 관련자료들을 수집해 연구용역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배출기준 점검 등 환경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할수있도록 반영 할 것이고 지속적인 점검과 감시는 물론 전문가 등을 활용,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시스템이 갖춰질수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