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무대 불법사금융 범죄조직, 총책 등 123명 검거
전국무대 불법사금융 범죄조직, 총책 등 123명 검거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범죄단체 조직 및 가입·활동 혐의 등 적용 10명 구속

강원경찰청(청장 김도형)에서는, 전국무대 불법사금융 범죄조직 총책 등 123명을 검거, 주요 조직원 10명을 범죄단체 조직 및 가입·활동 등 혐의로 구속했다.

이들은 2021년 4월경부터 인터넷대부중개플랫폼(대출나라 등)에 ‘연체자, 누구나 대출 가능’ 등 불법 광고 후 추적을 피해 서울~청주 등지의 모텔 및 오피스텔을 옮겨 다니며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직원들은 급전이 필요했던 서민들을 상대로 비교적 추심이 손쉬운 소액, 단기 대출(20만 원 대출, 7일 후 38만 원 상환)을 해주면서 5,000%이상 고리(법정이율 20%)를 받았다.

그리고, 기일 내 채무변제를 하지 못한 경우 대출 시 미리 확보해 놓은 채무자의 가족, 직장동료들의 신상정보로 수배전단지를 만들어 배포하거나, 자녀를 출산한 부모에게는 아기 사진을 전송, 살해 위협하고 여러 조직원이 번갈아 가며 수십 통의 욕설 전화를 하는 등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상습 협박했다.

협박과정에서는 “신고해봐야 잡히지 않는다”라며 조롱하거나 대출금 변제를 완료한 피해자들에게도 추가 이자나 연체료 등 명목으로 협박을 지속, 갈취하는 등 그로 인해 피해자들은 정신 치료, 자살 결심, 이혼 등 가정 파탄에 이르기까지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금관리, 대출상담, 수익금 인출 전달 등 각자의 역할을 철저히 구분, 행동강령에 따라 가명을 사용하고 대포폰과 대포통장, 대포차량을 이용, 조직원들 간에도 서로 대면하지 않고 텔레그램으로 연락하며 사무실도 수시로 옮기는 등 점조직 형태로 범행했으며, 수사망이 좁혀오면 미리 포섭한 하위 조직원에게 대가를 주고 변호사를 선임해준 뒤 조직의 총책인 양 허위자수시켜 그들을 통해 수사 진행 상황까지 확인해 가며 범행을 계속하는 등 치밀하게 계획했다.

또한 대출 피해자들에게 채무탕감, 이자 상계 등을 빌미로 대포폰이나 통장, 대포 차량을 요구하여 그것으로 범행을 계속 이어감으로써 일부 채무자들도 범죄 가담자로 전락시키는 등 범행을 저질러 왔다.

과거에도 유사한 형태의 20억원 대 불법대부업 경험이 있는 총책은 재차 대부금 규모를 1,000억 원 대로 확장하며 더욱 치밀하게 조직을 구성하였으며, 막대한 범죄수익금으로 서울에서 월세 1,800만 원 상당의 고가 아파트에서 살면서 자수성가한 젊은 사업가 행세를 하며 람보르기니 등 고가 스포츠카, 명품 구입 등에 소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건접수 시부터 피해의 심각성과 점조직 형태의 범죄단체구성 등 수법의 치밀함을 정확히 인식하고 검찰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 강력한 수사 의지로 8개월간 범죄계좌 310여 개와 대포폰 330여 개 등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조직원들을 특정했으며 수사가 확대되자 모든 증거를 인멸 후 조직원을 허위로 자수시킨 뒤 해외로 도피하려던 총책 등을 구속하면서 현금 1억원 상당을 현장에서 압수하고, 범죄수익금 30억 원 상당을 추징 보전신청 했다.

경찰은, 경제적‧사회적 약자인 서민을 상대로 고율 이자를 요구하며 협박 등으로 평온한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불법사금융 범죄 근절을 위해 지속적인 단속을 전개해 나갈 예정으로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피해가 있는 경우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