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운영 첫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운영 첫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위촉식 개최

- 의정모니터 의견수렴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의정 구현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7월 19일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운영을 위한 첫 단계인 의정모니터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권혁열 의장과 제1기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과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출범을 맞아 의정활동에 필요한 도민 의견 수렴과 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6월 11일 관련 조례가 시행되었으며, 공개모집을 통해 접수된 총 59명의 지원자 중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40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위촉식은 최종 선정된 의정모니터 40명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의 위촉장 수여와 기념촬영이 이루어졌다.

위촉식 후, 모니터 활동을 위한 의정모니터 제도안내와 전문강사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의정 활동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위촉된 의정모니터 40명은 내년 6월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되며, 도정 및 의정에 대한 의견과 제도개선 사항 제시 등을 통해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행정사무감사 및 본예산 심사 방청 등 의정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권혁열 강원특별자치도의회의장은 “제1기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위촉을 축하드린다. 의정모니터가 주신 좋은 의견과 제안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의정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강원특별자치도의회도 소통하고 실천하고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