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대책,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해야”
“폭염대책,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해야”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영 안전건설위원장(춘천3)은 최근 심각해지는 폭염 상황에 대비한 안전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강원특별자치도 집행부에 촉구하면서 “이제 폭염은 자연재해가 아니라 일상을 위협하는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하고 당장 올해만이 아닌 중장기적으로 폭염피해를 낮추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8월1일 오후6시 부로, 2019년 이후 4년 만에 폭염 위기경보 수준을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각종 언론에서 제기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무더위쉼터’의 부실한 운영 및 관리,‘안전디딤돌 안내 부실’, ‘물놀이 안전관리요원’의 자격증과 노령화 문제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대책 마련을 함께 촉구하였다.

또한 “연일 계속되는 열대야와 폭염으로 인해 온열질환자수가 이미 작년 수준을 넘어 급증하고 있는데, 재난취약계층 및 취약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라”고 당부했다.

※ '심각' 단계는 전국 180개 특보 구역의 40% 이상인 72개 이상 지역에서 일 최고체감온도가 35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또는 10%인 18개 이상 지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 38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발령된다. 폭염으로 심각 경보가 발령된 것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또한 행안부는 앞서 지난 7월 1일자로 폭염 위기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한 바 있다.

※ 열대야 현상은 해가 진 뒤에도 더위가 가라앉지 않으면서 도심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오후 6시 1분부터 이튿날 오전 9시까지 기온이 25도 이상을 유지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