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적극행정'을 향한 강릉산림항공관리소의 도전과 약속
(기고) '적극행정'을 향한 강릉산림항공관리소의 도전과 약속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항공본부 강릉산림항공관리소장 김성덕
산림항공본부 강릉산림항공관리소장 김성덕

 

현대 사회에서는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있어서 필수적인 가치이자 기본 소양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적극행정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공복리를 위해 업무를 처리하고, 자발적 자세와 능동적 사고로써 공직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릉산림항공관리소는 국민의 생명과 산림을 보호할 임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극행정의 가치와 원칙을 지향해야 한다. 우리는 아직 일부 소극 행정문화가 미묘하게 남아있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겸허히 반성하고,적극행정의 필요성을 스스로 깨닫고 실천해야 할 과제로 인식해야 한다.

적극행정은 소극행정을 혁파하고, 공무원들의 책임 면책을 도모하며, 우수 공무원의 선발과 우대 조치를 통해 공직사회 전반에 퍼져 나가야 하는 문화이다. 이러한 적극행정은 모든 국민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공직사회 구석구석, 국민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야 한다. 이는 강릉산림항공관리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강릉산림항공관리소는 봄철 산불 위기 상황에서도 적극행정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다. 봄철 산불 대비를 위해 미리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최첨단 산림드론의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산불 취약지를 정찰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산불 발생 위험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였다. 또한 헬기를 이용한 계도비행과 산불 예찰비행을 통해 산불을 사전에 발견하고 진화하는 등 적극적인 산불 예방 활동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23. 5. 17 강릉시 강동면 심곡리 산불을 예찰 비행 중에 발견하여 신속히 산불을 진화하는 데 일조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국민에게 희망의 미래를 약속하는 역활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강릉산림항공관리소도 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해 산불 위험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건조 일수와 고온 기간이 증가하면서 산불 발생 가능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우리 강릉산림항공관리소가 산불위험 대응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 추진을 통해 극복해야 할 과제다. 따라서 초대형헬기 추가 배치 및 과학화된 산불감시장비 도입, 대국민 산불예방 캠페인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우리 강릉산림항공관리소는 지속적으로 적극행정의 가치를 채택하고, 공직사회 구석구석에 이를 실천하며 적극행정의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도전을 해야 한다. 이는 강릉산림항공관리소의 임무와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과제이다. 우리는 모두가 마음속에 적극행정의 소명을 품고, 국민과 산림을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최선을 다하여 국민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역할을 수행하는 우리 강릉산림항공관리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적극행정을 적극 실천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행정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