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소방본부, 벌 쏘임 사고 주의 당부!
경북 소방본부, 벌 쏘임 사고 주의 당부!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온 상승으로 벌 활동이 왕성해지는 여름철 사고 집중

쏘임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119에 신고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도민들에게 말벌 등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여름철 벌 쏘임 사고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본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경북도내 벌 쏘임으로 인한 인명피해 사고는 총 2,970건이 발생했다.

연도별도 살펴보면 2020년 826건, 2021년 914건, 2022년 1,230건이 발생해 벌 쏘임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명피해는 여름철에서 초가을 사이(7월에서 9월까지)에 집중 발생했는데 이 기간 동안 신고 접수된 인명피해 신고는 2,323건으로 총 발생 건수의 약 78%를 차지했다.

인명피해 건수에는 사망자가 3명(20년 2명, 22년 1명) 포함돼 있어 거의 매년 벌 쏘임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소방본부는 벌 쏘임 사고 예방을 위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당부했다. 먼저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어두운색 계열의 옷보다는 흰색 계열의 팔다리 노출을 최소화하는 긴소매 옷을 입을 것을 권했다.

벌집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자세를 낮춰 천천히 다른 장소로 이동하고 접촉할 시에는 머리부위를 감싸고 신속하게 벌집으로부터 20m이상 이동할 것을 당부했다.

벌은 단 성분을 좋아하기 때문에 탄산음료 등 달콤한 음료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벌에 쏘였을 시 대처 방법으로는 신속히 벌침을 제거하고 쏘인 부위를 소독하거나 상처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찜질로 통증을 완화시켜야 한다.

또 응급조치와 동시에 최대한 빨리 119에 신고하고 병원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벌 독 알레르기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이 있다.

이영팔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최근 무더위로 인해 말벌 등의 활동이 다시 왕성해지고 있으니 벌 쏘임 예방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말벌 등의 활동으로 위협을 느끼거나 인명피해 발생 시 신속히 119에 신고해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