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정불감증과 해결방안
(기고) 안정불감증과 해결방안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래 중앙대학교 교수행정학 박사
김창래 중앙대학교 교수행정학 박사

 

Ⅰ. 안전불감증의 의미

요즘 태풍 카눈, 여러 자연재해나 인명재해를 보면서 수해 이재민의 아픔을 위로 하며 복구에 힘쓰시는 자원봉사자님과 공무원, 군인등, 민관군의 복구상황을 함께 하면서 우리의 안전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구상 해 본 것을 글로 남기고자 한다.

안전불감증은 '모든 것이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며 위험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정의됩니다.

안전에 대해 무감각하게 행동하며 위험을 인지하지 않고, 나는 괜찮을거야? 라고 느끼며 안전 수칙을 준수하지 않고 안전에 대한 기본상식 조차 무지한 상태입니다.

현대사회는 어느때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첨단화된 사회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사회 안에서 기술이 나를 보호해줄 것 이라는 맹목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사고가 합해져 안전불감증이 퍼지게 되었는데요. 안전수칙에 무지한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처음이자 마지막인 단 한번의 사고가 나의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Ⅱ. 안전 불감증의 원인

'하인리히 법칙'을 들어보셨나요? 대규모 사고가 일어나기 전 그에 관련된 수 많은 사소한 징후들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 인데요. 큰 사고의 경우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없습니다. 반드시 그 전에 사소한 징후들이 발견되고, 대처할 수 있는 순간이 생기죠.

사고의 전후 징조가 있는 순간에도 우리는 '별 일 없겠지'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안전을 놓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위험요소를 지적하는 행위에 대해 혼자 튀는 행동은 아닐지 스스로 눈치를 보게 되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낮은 위험 지각으로 인해 사람들은 안전불감증을 갖게 됩니다.

​1단계 : 사회적, 가정적 결함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가정환경에 의한 결함을 말합니다.

공중도덕이나 준법정신의 결여, 인명경시 풍조 등이 그 예입니다.

2단계 : 개인적 결함

개인적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미흡하거나 기능이 부족한 경우 등을 말합니다.

3단계 : 불안전한 상태 또는 거동

불안전한 상태란 위험물이 방치되어 있거나 위험한 장소가 있거나 안전장치가 구비되어 있지 않는 상태이며, 불안전한 거동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기계 등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4단계 : 사고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5단계 : 재해

위 5단계 중 어느 하나 문제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Ⅲ. 안전 불감증의 해결방안

첫째, 성숙한 국민 안전의식을 갖춰야합니다. 작게 보이지만 일상생활부터도 안전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전시 안전벨트 착용을 꼭 지키고, 음주운전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안전을 지키려는 마음을 나부터 가지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낮은 위험 지각에서 벗어나 나부터 위험성을 자각하는 것이 안전불감증 해결의 첫번째가 될 것입니다.

​ 둘째, 안전관련 교육을 진행해야합니다. 안전 문제와 관련하여 안전 교육을 강화 해야 됩니다.

셋째,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장소에서는 특히 더욱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데요. 작업장에서 불편하다는 이유로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비 마련 미흡과 개인 보호구 미착용 등으로 일어나는 사고가 없도록 현장에서는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 안전불감증 !

나부터 위험성을 인식하고 자각하여 실천 하는 것이 변화의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