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한류 열풍 확산 선도... 동남아 지자체 협력 가속
경북도 한류 열풍 확산 선도... 동남아 지자체 협력 가속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도, 베트남 현지 37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 호치민시, 타이응우엔성, 박닌성, 깜퐁톰주 등 교류 협력 다져

- 쌀 도정기 기증식... 새마을운동으로 캄보디아 발전 기대

- 경북보건단체회원, 캄보디아 깜퐁톰주 대규모 의료봉사활동 펼쳐

- 케이 그라운드(K-Ground), 킴 마트(KIM MART) 통해 농특산품 수출
베트남 타이응웬성 당서기 교류협력 간담회
베트남 타이응웬성 당서기 교류협력 간담회

경북도는 8일부터 13일까지 이달희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교류 및 경제사절단을 베트남, 캄보디아에 파견했다.

경북도 교류 및 경제사절단은 이번 방문을 통해 우수기업 수출상담회, 수산물 판촉행사 등 시장 개척활동을 펼치고 베트남, 캄보디아 정부 관계자와 면담을 통한 교류 협력, 해외인력 유치활동, 의료봉사 지원, 쌀 도정기 기증행사 등을 진행했다.

지난 8일 베트남 호치민 롯데호텔에서는 실라리안 소속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홍삼제품, 영주), 웰빙바이오(흑마늘농축액, 의성), 참미푸드사(즉석제품, 칠곡)와 수산기업인 성진홀푸드(수산건어물, 영덕) 등 18개사 대표들과 현지 구매자간 총 108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해 370만 달러의 수출계약 성과를 올렸다.

9일에는 베트남 진출기업인 대영전자비나(호치민 소재)와 크레신(박닌 소재)을 방문해 업무 협의하고 현지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을 격려했다.

베트남수출상담
베트남수출상담

또 경북도 해외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 출신 기업인 케이마켓(K-market) 에스에스알(SSR)점에서 개최된 우수 수산물(8개사) 판촉 행사장을 방문해 경북도 해외자문위원 및 호치민 대구경북 상공인연합회 회원들과 함께 홍보 및 판촉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동남아 지자체들과 광폭의 세일즈 외교를 추진해 다양한 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한 교류 간담회를 가졌다.

9일 보 반 호안(Vo Van Hoan)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을 시작으로 10일 응우옌 탄 하이(Nguyen Thanh Hai) 타이응우엔성 당서기, 11일에는 다오 꽝 카이(Dao Quang Khai) 박닌성 부성장을 면담했다.

12일에는 수스 야라(Suos Yara) 캄보디아 국회의원 겸 외교위원장, 크온 쿤디(Khoun Khundy) 캄보디아 상원의원 등과 만남을 통해 상호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들 지자체장 및 정부 관계자들과 경제, 통상, 문화 및 관광교류 확대와 대학생 교류, 우수 대학생 유치, 새마을학과 개설, 산업인력 교류 등 인적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또 자매교류 체결 논의, 봉화 베트남 마을 활성화사업, 새마을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북보건단체의료봉사단
경북보건단체의료봉사단

이달희 부지사 일행은 12일에는 캄보디아 왕립예술대학교 헹 소파다(Heng Sophady) 총장에게 경북도에서 제작한 캄보디아 국가 음원을 전달하고, 이어 경북도 프놈펜 문화교류센터에서 캄보디아 농촌지역 3개주를 대상으로 쌀 도정기 10대 기증 행사를 가졌다.

경북도는 이번 쌀 도정기 기증식을 통해 캄보디아 새마을 시범마을 사업을 넘어 마을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지역 농업 생산력 강화, 양국 및 양 지역의 교류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경북도에서 시작된 새마을운동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될 수 있었고, 원조를 받는 국가에서 원조를 하는 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새마을운동의 시작은 주민 스스로 잘 사는 마을을 만드는 것이다. 내가 바뀌면 가정이 변하고 마을이 변하고 결국 국가가 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캄보디아 새마을운동의 성과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자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캄보디아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 캄보디아 의료봉사단은 8월 10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사랑으로 전하는 마음, 건강한 캄보디아’를 슬로건으로 캄보디아 깜퐁 톰 주립병원에서 현지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해외의료봉사단은 의사·치과의사·한의사·간호사 등 71명과 약사 10명, 경북자원봉사센터 20명, 지원인력 3명 등 총 104명의 대규모 인원으로 구성됐다.

내과, 외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등 총 14개의 진료과에서 양질의 진료와 임상병리검사를 병행해 캄보디아 의료 소외지역에 다양한 의료 혜택을 제공했다.

의료봉사단은 대한민국의 우수 의료기술을 전하기 위해 현지 의료진 대상 학술세미나 개최, 깜퐁 톰 주립병원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내시경장비, 안과 안압측정장비, 현미경, 치과의자, 에어컨 등도 전달했다.

아울러 통역 등 봉사활동에 많은 도움을 준 왕립프놈펜대학 한국어학과 학생들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 5명을 선발해 장학금도 수여했다.

특히,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는 캄보디아 환자 연인원 2만6천여 명을 진료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코로나19로 캄보디아 방문이 어려웠던 시기에도 방역 및 의료물품을 전달하는 등 그 인연을 지속해왔다.

12일 봉사활동에 참여한 이달희 부지사는 “지난 10년 동안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재능을 나눔으로 실천한 봉사단원들과 물심양면으로 후원한 기관단체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단원들을 격려했다.

경북도 방문단은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진출한 한인기업인 케이 그라운드(K-GROUND)와 킴 마트(KIM MART)를 방문해 사과, 건오징어, 안동간고등어 등 경북 농특산품 수출확대를 위한 업무협의를 진행하고, 자문위원 및 현지 진출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이번 베트남, 캄보디아 방문을 계기로 동남아 한류를 더욱 확산시키고 수출증대를 위한 기회로 활용하겠다”라며,

“대학생 및 우수 인력 유치, 산업인력 협력, 봉화 베트남 마을 활성화사업 등 교류 증대를 통해 지자체간 협력의 폭을 확대하고, 경제는 물론 인적교류, 문화 및 관광, 의료협력 등 다양한 분야로 교류가 확대되고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