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학교 NO 위험, 안전 UP’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학교 NO 위험, 안전 UP’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학교 안전 강화 방안 수립 시행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21일(월) 학교 내·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범죄 사고에 대응하고자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학교 안전 강화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학교 출입 통제 관리 강화 △안전의식 제고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이다.

외부인이 학교 방문 시에는 출입증을 발급하고, 내부 직원은 공무원증이나 교직원 명찰을 항시 패용하여 외부인과 교직원 구분을 명확히 하기로 했으며, 모든 출입구 등 취약 구역의 CCTV 성능을 개선하고 지능형 CCTV를 설치 운영하여 학교 출입 통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그리고 실제로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출입 절차를 가이드라인에 맞게 잘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학교안전 특별 점검 주간’도 운영 예정이다.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외부인 무단 출입자 발견 시 대응 요령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주민에게는 학교 방문과 시설 이용·개방 등에 관련된 준수사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도교육청은 경찰 등 유관기관의 공조 체계를 통해 아동지킴이, 방범순찰대, 학교전담경찰관 등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 내·외부 순찰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옥녀 정책국장은 “학생과 교직원에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할 학교가 더 이상 범죄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서는 안된다”라며, “안전관리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전방위적으로 안전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