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공모 최종 선정
동해시,‘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공모 최종 선정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동서발전(주)·강원특별자치도·동해시·(주)대우건설·(주)제아이엔지 협업 추진

- 2026년까지 128억 투자(국비 54억 확보), 2.5MW급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 북평산업단지 내 On-Site 방식 상용차 수소충전소 구축

동해시가 산업통상자원부(전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서 주관하는 「2023년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국내 청정수소 공급망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전국 지자체, 민간기업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총 5곳이 신청한 가운데 동해시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한국동서발전(주)이 총괄 운영, ㈜대우건설·(주)제아이엔지가 설계 및 시공, 강원특별자치도·동해시가 행정적 지원을 하는 협업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본 사업으로 구축되는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해 물을 전기 분해시켜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로 운영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적인 모델이다.

사업부지는 북평산업단지 내 위치한 한국동서발전 소유 P2G 실증단지로, 태양광 및 바이오매스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2.5MW급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해 하루 1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수소는 동일 부지에 구축되는 상용차 수소충전소 및 인근 지역 수소충전소와 대용량 수소 수요처인 이차전지 핵심소재 제조공장을 비롯해 향후 관내 수소에너지 활용 기업체 등으로 확대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상용차 수소충전소는 현장에서 직접 수소 생산과 공급까지 가능한 On-Site형으로, 향후 동해항을 출입하는 화물차의 수소차 전환을 대비해 상용차와 승용차의 동시 충전이 가능한 시설로 구축된다.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진행되며, 총사업비는 128억 원으로 국비 54억 3,000만 원, 지방비 6억 원, 민간 68억 원이 투입된다.

컨소시엄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9월 중 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2025년까지 생산기지 설계 및 시공을 거쳐 2026년 준공 후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박종을 미래전략담당관은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 흐름 속에서 본 사업을 통해 청정수소 생산 기술력을 향상시켜 국내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나아가 동해항 배후지인 북평산업단지가 수소산업 거점지로 성장함으로써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